孔子가 春秋를 지으실 적에 諸侯(제후)들이 오랑캐의 禮를 사용하면 오랑캐로 취급하고, 오
랑캐가 中國으로 전진하면 중국으로 취급하셨으며. 經(論語)에 으르기를 “夷狄에 君主가 있
는 것이 諸夏(여러 中華)에 없는 것만 못하다.” 하였고, <詩經>에 이르기를 “戎狄(융적)
을 이에 다스리니 荊(형)나라와 舒(서)나라가 이에 징계된다.” 하였다. 그런데 이제 夷狄
의 법을 들어 천하의 가르침 위에 놓으니, 어찌 서로 오랑캐가 되지 않을 수 있겠는가.
이른바 先王의 가르침이란 무엇인가? 널리 사랑함을 仁이라 이르고, 仁을 행하여 마땅하게
함을 義라 이르고, 이 仁과 義를 따라 감을 道라 이르고, <仁과 義의 道를> 자신에게 충족하
여 밖에 기대함이 없음을 德이라 이르는 것이니, 그 글은 詩 · 書 · 易 · 春秋요, 그 법
은 禮 · 樂 · 刑 · 政이요, 그 백성은 士 · 農 · 工 · 賈(商)요, 그 지위는 君臣 ·
父子 · 師友 · 賓客 · 昆弟 · 夫婦요, 그 의복은 베와 실로 짠 것이요, 그 거처는 宮室
이요, 그 음식은 곡식과 채소와 魚肉이니, 그 道가 알기 쉽고 그 가르침이 행하기 쉽다.
그러므로 이것으로써 자기 몸을 위하면 順 하여 상서롭고 이것으로써 만을 위하면 사랑하여
공정하며 이것으로써 자기 마음을 삼으면 和하여 平하고, 이것으로써 천하를 다스리면 처하
는 곳마다 마땅하지 않음이 없는 것이다. 이 때문에 살아서는 그 實情을 얻고 죽어서는 그
떳떳한 도리를 다하며, 郊祭(교제)를 지내면 天神이 이르고 사당에서 제사하면 人鬼가 흠향
하는 것이다. 이 道는 어떤 道인가? 이는 우리가 말하는 道요, 앞에서 말한 老子와 佛家의
道가 아니다. 堯는 이것을 舜에게 전하시고 舜은 이것을 禹에게 전하시고 禹는 이것을 湯에
게 전하시고 湯은 이것을 文王 · 武王 · 周公에게 전하시고 文王 · 武王 · 周公은 이것
을 孔子에게 전하시고 孔子는 이것을 孟軻에게 전하시니 孟軻가 별세함에 그 전함을 얻지 못
하였다. 筍子와 揚雄은 선택을 하였으나 精하지 못하고, 말을 하였으나 상세하지 못하다.
周公으로부터 이상은 위로 군주가 되었기 때문에 그 일이 행해졌고, 周公으로부터 이하는 아
래로 신하가 되었기 때문에 <직접 천하에 전하지 못하고 후세에 전하기 위하여> 그 말이 길
어진 것이다. 그렇다면 어찌해야 좋은가? 佛 · 老를 막지 않으면 우리의 道가 유행하지 못
하고 佛 · 老를 저지하지 않으면 우리의 道가 행해지지 못하니, 그 사람들(佛 · 老를 信
奉하는 道士와 僧侶)을 일반인으로 만들고, 佛 · 老에 관한 책을 불태우고, 그들이 거처하
는 寺院을 집으로 만들고서 선왕의 道를 밝혀 그들을 인도한다면, 홀아비와 과부, 孤兒와 獨
身者, 폐질이 있는 자들이 봉양을 받게 될 것이니, 이렇게 하면 또한 거의 可할 것이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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