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lp317.tistory.com

***생활과 상식***/생활의상식

건강한 모발을 위한 기초 손질법

*설향* 2007. 7. 1. 08:17

건강한 모발을 위한 기초 손질법

 

▼ 건강한 모발을 위한 기초 손질법

하루에 30~40회 브러싱은 기본!

브러싱은 건강한 모발을 만드는 가장 기초적인 헤어 손질법으로, 두피의 혈액순환을 도와 모근을 튼튼하게 하고, 모발 표피의 큐티클층을 가지런하게 정리하여 모발에 윤기를 준다.

브러싱을 할 때는 먼저 모발 끝의 엉킨 부분부터 시작한 다음 중간에서 끝으로 빗어 내린다. 다음 두피 부분에서 끝으로 다시 빗어 내린다. 브러싱의 횟수는 건강한 모발을 기준으로 하루에 30~40회 정도가 적당하다.

트리트먼트에도 요령이 있다

트리트먼트제를 바를 때는 깨끗하게 샴푸한 다음 두피에서 머리끝까지 전체적으로 골고루 스며들도록 마사지를 하며 바른다. 다음 따뜻한 물에 적셔 꼭 짠 스팀타월을 쓰고 15~20분 정도 지나면 헹구어낸다.

이 방법은 온도가 높으면 응고하는 단백질의 원리를 이용한 것으로, 스팀타월 속의 머리카락에 굳어진 단백질이 영양막을 형성하면서 머릿결이 좋아지는 것이다. 때문에 온도가 높은 대중목욕탕에서 하면 훨씬 효과적이다.

지나친 관리는 절대 금물!

너무 잦은 샴푸는 두피의 수분과 유분을 지나치게 빼앗아 건조한 상태로 만든다. 정상 모발인 경우 1~2일에 한번, 건성 모발은 일주일에 2~3회 정도 감는 것이 좋다. 트리트먼트 역시 모발 상태를 고려해야 한다. 너무 자주 트리트먼트를 하면 영양분이 지나치게 보충되어 머릿결이 끈적이는 영양과잉 상태가 되기 때문. 퍼머나 염색으로 손상된 모발은 일주일에 2~3회, 정상 모발은 한번 정도가 적당하다.

모발도 꼼꼼한 자외선 차단이 필수!

자외선에 노출되면 피부와 마찬가지로 모발도 손상을 입게 된다. 외출할 때 피부에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듯 모발에도 UV 차단 효과가 있는 스타일링제를 발라 머릿결을 보호한다. 오랜시간 야외활동을 할 때는 챙이 넓은 모자를 써서 자외선을 완벽하게 차단하는 것도 좋은 방법.

올바른 삼푸&린스 6단계

1단계 두피 마사지
< 두피가 상하지 않도록 손가락 안쪽 끝으로 두피를 부드럽게 마사지해 더러움이나 먼지가 쉽게 떨어지도록 만든다.

2단계 브러싱
샴푸 전에 브러싱을 하면 머릿결이 차분하게 정리되어 모발 마찰에 의한 손상을 막을 수 있다.

3단계 거품으로 샴푸하기
모발 타입에 적합한 샴푸를 선택하여 손바닥에 던 다음 거품을 충분히 내어 두피와 모발에 마사지하듯 샴푸한다. 손가락을 세워 톡톡 치듯이 누르면서 거품을 문지르면 두피 마사지 효과를 낼 수 있다.

4단계 헹구기
비눗기가 남아 있으면 헤어 트러블의 원인이 되므로 미지근한 물로 충분히 헹군다. 젖은 상태에서 거칠게 헹구면 머리카락이 끊어지기 쉬우므로 주의한다.

5단계 린스 바르기
두피보다는 모발 중심으로 린스를 바르는 것이 포인트. 머리카락 표면을 가볍게 코팅해주듯 머리카락 끝부터 골고루 바른다. 1~2분 후 미지근한 물로 충분히 헹구어 린스 성분이 모발에 남지 않도록 한다.

6단계 타월 드라이
부드러운 타월 사이에 젖은 머리카락을 끼우고 톡톡 두드리면서 물기를 제거한다. 비비면서 말리면 모발에 자극이 가해지므로 주의한다.

탈모와 새치를 예방하는 두피마사지

머릿결이 거칠고 잘 빠지는 것은 두피의 신진대사가 원활하지 않기 때문. 두피를 규칙적으로 마사지하면 두피가 자극을 받으면서 신진대사가 활발하게 이루어져 건강한 머릿결로 가꿀 수 있다. 두피를 마사지할 때는 절대로 손톱을 세워 문지르면 안 된다. 손가락 안쪽을 두피에 대고 부드럽게 마사지한다.



① 손가락으로 귀 부분을 눌러준다.
② 두피 전체를 골고루 눌러준다.
③ 모근 부분을 부드럽게 원을 그리듯 마사지한다.



④ 정수리 부분을 손가락으로 꼭꼭 눌러준다.
⑤ 옆머리 부분을 원을 그리듯 골고루 마사지한다.
⑥ 뒷머리 부분을 가볍게 마사지한다.


헤어미인 전지현의 헤어케어법

"제대로 빗어주기만 해도 머릿결이 좋아져요"

① 부드러운 브러시 선택
브러시는 빗살이 굵고 크기가 넓적하여 두피에 닿는 면적이 클수록 좋다. 또 나무나 부드럽게 코팅된 스틸 브러시를 선택한다. 플라스틱 빗은 정전기가 일어나기 때문에 오히려 머릿결을 상하게 하기 쉽다.

② 손가락으로 1차 빗는다
머리카락 끝의 엉킨 부분을 손가락으로 먼저 풀어준다. 그대로 빗질하면 머리카락이 끊어질 수 있다.

③ 거꾸로 빗어 내린다
고개를 숙여 머리카락이 쏟아지도록 한 후 목 부분에서 이마 쪽으로 빗어준다.

④ 차분하게 정리하기
다시 고개를 든 다음 위에서 아래로 빗어내려 엉킨 것을 정리한다.

건강한 모발을 위한 기초 손질법

'***생활과 상식*** > 생활의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모기의능력  (0) 2007.07.09
[스크랩] 눈꽃빙수 만들기  (0) 2007.07.03
김빠진 사이다  (0) 2007.06.30
손맛사지  (0) 2007.06.30
[스크랩] 나이 들면서 생기는 검 버섯 예방법  (0) 2007.06.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