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산지: 한국, 중국. ▶ 선품 : 색이 희고 살이 두툼하고 유연한 것이 좋다. 황적색의 껍질이 새롭거나 상백피는 그대로 껍질을 벗긴 것이 좋으며 물에 담가서 껍질을 벗긴 것은 약용으로 적당하지 못하다. ▶ 용도,성능: 성한, 맛은 달고 폐화(肺火)를 사하고, 기침을 멎게 하며 폐기(肺氣) 를 깨끗하게 한다. 물을 이롭게 하는 효능이 있다. ▶ 효능: 소염성 이뇨(利尿), 해열, 진해(鎭該) 약(藥)으로서 기관지염, 천해토혈(喘咳吐血), 수종(水腫), 복창(服脹) 등 증세에 이용한다. ▶ 용량 5~10g. ▶ 금기: 폐허무화(肺虛無火), 다뇨(多尿), 풍한해수(風寒咳嗽) 인 사람은 금할. ▶ 수치 생용- 이수소종(利水消腫) 에 이용한다. 밀제- 폐를 촉촉하게 하여 기침을 멎게 한다. 폐가 약한 사람에게 이용된다. ▶ 처방예 사백산, 오피음, 오호탕.
▶ 산지 :한국, 중국 ▶ 선품 : 껍질이 두껍고 외면은 황갈색, 내면은 흑갈색의 광택이 있고 절단했을 때 강인한 흰실을 끄는 것이 좋다. 사천성의 파중, 달현, 광원에서 산출된 것이 가장 질이 좋으며 천충(川沖) 이라고 부른다. ▶ 용도,성능 성온 :달고 약간 매우며 간신(肝腎)을 보하며 근골(筋骨)을 강화하고 안태(安胎) 의 효능이 있다 ▶ 효능 강장, 강정, 진통 :약으로서 신허(腎虛), 요슬(腰膝)의 동통(疼痛), 임부의 요종(腰腫), 족슬연약(足膝軟弱), 태동(胎動)유산(流産) 등에 응용한다. ▶ 용량 6~10g ▶ 금기 :정력이 허하여 열이 있는 사람은 금할 것. ▶ 수치 :생용은 적으며 보통 소금물에 담갔다가 약간 누를 정도로 볶아서 이용한다. 두충탄-자보음신(滋補陰腎), 소금물볶음- 보신작용을 증강시킨다. ▶ 처방예 독활기생탕, 두충음.
▶ 산지 :한국, 중국 ▶ 선품 :껍질이 두껍고 길며 향기가 있고 목심이 없는 것이 좋다. ▶ 용도,성능 성온, :맛은 맵고, 풍(風)을 제거하며 근골(筋骨)을 강화하는 효능이 있다. ▶ 효능 강장: 이수(利水), 습기를 제거하고 진통약으로서 류마티즘, 신경통 등의 요슬동통(腰膝疼痛), 각기 피부풍습, 수종(水腫), 음랑습양 등 증상에 응용한다. 또 오가피주의 원료로서의 용도도 많다. ▶ 용량 5~10g ▶ 금기 :정력이 허하고 열이 많은 사람은 금할 것. ▶ 수치 :목심을 제거한다. 그리고 그늘에서 말려 날것으로 사용 또는 술로 씻거나 불에 볶아서 이용한다. ▶ 처방예 오가피환.
▶ 산지: 한국, 중국. ▶ 선품 콜크층을 제거한 껍질이 두껍고 파절면 이 선황색이며 매우 쓰고 점액성 인 것이 좋다. ▶ 용도,성능 성한, 맛이 쓰고 상화(相火)를 조절하며, 하초(下蕉)의 습열을 깨끗이 지워 주는 효능이 있다. ▶ 효능: 고미건위약(苦味健胃藥), 정장약(整腸藥), 소염성수렴약(消炎性收斂藥)으로서 위장염, 복통, 황달, 설사, 치창, 대하(帶下), 변혈(便血) 등 증세에 이용되며 또 벨베린의 추출 원료로서의 용도도 다양하다. ▶ 용량 5~10g. ▶ 금기 :실화증(實火症) 이 아니며 또 비허설사(脾虛泄瀉) 나 위가 약한 사람은 금할 것. ▶ 수치,생용- 실화(實火)를 사한다. 염수초- 허열을 내리게하고 신화(腎火)를 사(瀉)하고 또 음화(陰火)를 다스린다. 주초- 상(上) 초(焦)의 열을 식히고 또한 활혈(活血)의 효능이 있다. 초 탄- 지혈(止血)에 이용된다. 밀제: 중초(中焦)를 낮게 한다. ▶ 처방예 치자백피탕, 지백팔미환, 백두옹탕, 황련해독탕, 온청음.
▶ 산지 :한국, 중국, 일본 ▶ 선품: 외면이 보라색으로 절면 과 내면에 흰색의 결정을 붙이고, 새롭고 향기가 강한 것이 좋다. ▶ 용도,성능 :성미한 쓰고 맵고 혈열(血熱) 을 깨끗이 하며 어혈(瘀血)을 흩어버리는 효능이 있다. ▶ 효능 진정, 진통, 구어혈약(驅瘀血藥) 으로서 두통, 복통, 부인과질환, 월경불순, 월경곤란, 정체(停滯) 하는 혈행장해 가 있을 때 이용한다. ▶ 용량 5~10g ▶ 금기 :비위허한(痺胃虛寒) 설사하는 사람에겐 금할 것. ▶ 수치 생용- 혈열(血熱)을 깨끗이 한다. 초제-어혈(瘀血)을 흩어버린다. 초탄- 지혈에 이용되며, 기침을 잘 멎게 하며 열을 정상화한다. ▶ 처방예 가미소요산, 서각지황탕, 대황모란피탕, 계지복령환, 온경탕.
▶ 산지: 한국, 중국. ▶ 선품: 비대하여 목심이 없는 황갈색의 것이 좋다. ▶ 용도,성능 성한, 달고, 양혈사화(凉血瀉火), 청폐열(淸肺熱), 제골증(除骨蒸) 의 효능이 있다. ▶ 효능 해열, 강장약으로서 결핵의 조열(潮熱), 해수(咳嗽), 토혈(吐血), 번열소갈(煩熱消渴), 음허(陰虛) 의 다한증(多寒蒸)에 응용된다. ▶ 용량 6~10g ▶ 금기 :영분에 열이 없고, 비위허한(痺胃虛寒) 한 자는 금할 것. ▶ 수치 잡질 과 목심을 제거하고 절단하여 생용 한다. ▶ 처방예 지골피산, 사백산.
▶ 산지: 중국. ▶ 선품: 권통형으로 목심이 없고 껍질이 두꺼우며 분백색인 것이 좋다. ▶ 용도,성능 성한, 맛은 쓰고, 습열(濕熱)을 거두며, 풍습(風習)을 제거하며, 해독(解毒), 이수(利水)의 효능이 있다. ▶ 효능 해열, 진통, 이담약으로서 류마티즘, 신경통, 황달, 개선(疥癬) 등에 응용한다. ▶ 용량 5~10g. ▶ 금기 하초허한(下蕉虛寒) 인 사람. ▶ 수치 조피를 제거하고 두께 약 1~2mm 의 절편으로 만들어서 날것으로 이용하거나 또는 술과 개어서 볶아서 이용한다. ▶ 처방예 백선피산.
▶ 산지 :한국, 중국. ▶ 선품 :회피는 회백색으로 반점이 있으며, 대롱 모양을 한 것이 있는 게 좋다. ▶ 용도,성능 :성미 한 맛이 쓰고 청(淸) 열(熱), 조습(燥濕), 수렴제 로서 유행성감기, 관절염, 장염설사, 양목적종동통(兩目赤腫疼痛), 열리 등 증상에 응용한다. ▶ 효능 해열, 강장 약으로서 결핵의 조열(潮熱), 해수(咳嗽), 토혈(吐血), 번열소갈(煩熱消渴), 음허(陰虛) 의 다한증(多寒蒸)에 응용된다. ▶ 용량 5~10g ▶ 금기 :위가 허하여 음식을 적게 먹는 사람은 금할 것. ▶ 수치 절괴 또는 절단하여 날 것으로 사용한다. ▶ 처방예 백두옹탕.
▶ 산지 :중국, 일본. ▶ 선품: 쌍 갈고리가 있고 가시가 없으며 색은 촉촉한 홍색을 띠고 있는 것이 좋다. ▶ 용도,성능 성한(性寒), 맛이 달고 청열(淸熱) 평간식풍(平肝熄風), 진경(鎭痙) 의 효과가 있다. .세에 이용된다. ▶ 효능: 진정 약으로서 고혈압 환자의 두통, 현기증, 어린이의 경(驚)간(癎) 등 증세에 이용된다. ▶ 용량 5~10g ▶ 금기: 풍열(風熱)과 실열(實熱) 이 없는 사람에게는 금할 것 ▶ 수치: 묵은 가시를 제거하고 1~2시간 찐 다음, 바래고 말려서 생용한다. ▶ 처방예 억간산, 구등탕, 칠물강하탕
▶ 산지: 중국. ▶ 선품: 줄기가 길고 비만하여 질은 연하다. 색이 선명하고 광택이 있으며 뿌리나 잎등이 섞이지 않은 것이 좋다. ▶ 용도,성능 성한(性寒), 맛은 달고 자음(滋陰), 익위(益胃), 생진(生津)의 효능이 있다. ▶ 효능 해열(解熱), 건위강장약으로서 타액 분비를 촉구하여 열병시의 입마름, 식욕 부진, 위장장애 등에 이용된다. ▶ 용량 5~10g. ▶ 금기: 위와 신에 허열 이 있는 사람은 금할것. ▶ 수치: 2~4cm로 잘라서 날것으로 사용한다. 염수 초- 보신(補腎)과 신화(腎火), 위화(胃火)를 가라앉히는 작용이 있다. ▶ 처방예 석곡산.
▶ 산지 :인도, 인도네시아, 말레이지아, 중국. ▶ 선품 :질이 단단하고 무게가 있고 향기가 농후하다. 이것을 태울 때 연기가 한 줄기로 되는 것이 좋다. 인도산을 “노산단향” 일라 칭하며 품질이 가장 좋다. ▶ 용도,성능 성온(性溫), 맵고, 이기(理氣), 온중(溫中), 화위(和胃) 지통(止痛) 의 효과가 있다. ▶ 효능 방향건위, 지혈, 진통 약으로서 완복(脘腹)의 동통(疼痛), 구토, 열격(?隔), 설사 등 증세에 이용된다 백단유(白檀油) 는 요도(尿道) 소독제로서 이용되며 또한 귀중한 향료이기도 하다. ▶ 용량 5~10g. ▶ 금기: 음허화왕(陰虛火旺) 한 사람, 또 신염, 혈뇨 및 단백뇨(蛋白尿) 인 사람은 금할 것. ▶ 수치 :쪄서 방편 을 만들고 서늘한 곳에서 말려서 생용한다. ▶ 처방예 단삼음.
▶ 산지: 중국, 일본. ▶ 선품: 색이 희고 경수(硬水) 가 길며 가볍고 탄력성이 있는 것이 좋다. ▶ 용도,성능 성한(性寒), 심화(心火)를 내리고 폐열(肺熱)을 가라앉히며 소장(小腸)을 이롭게 하는 효능이 있다. ▶ 효능 이뇨(利尿)해열(解熱), 청량(淸凉), 진정약으로서 임질, 소변불리(小便不利), 수종(水腫), 번민(煩悶)으로 불면을 호소하는 데 이용된다. ▶ 용량 1.5~3g. ▶ 금기: 허한 증세인 사람은 금할 것. ▶ 수치: 생용- 청열이뇨(淸熱利尿), 주반제(朱拌製)- 정신안정제로서 이용된다, 청열해독력(淸熱解毒力) 이 강하고 단후비뉵(段後脾?)을 멎게 햐며 혈열(血熱)을 식히고 후비(喉痺) 을 멎게 한다. ▶ 처방예 가미해독탕, 팔정산.
▶ 산지: 중국 ▶ 선품 :담종용- 육질경이 크고 살이 두터우며 질이 유연하고 유성이 많은 것이 좋다. 함종용- 편원형으로 색이 검고 질이 연한 것이 좋다. ▶ 용도,성능 성온(性溫), 달고 시고 짜며 신(腎) 을 보하며 정혈(精血)을 이롭게 하여 장양활장(壯陽滑腸) 의 효능이 있다. ▶ 효능 강장, 강정약으로서 임포텐쯔, 요슬(腰膝)의 냉통(冷痛), 유뇨(遺尿), 혈붕(血崩), 변비 등 증세에 이용한다. 또 지혈약(止血藥)으로서 방광출혈, 신장출혈에도 이용된다. ▶ 용량 7~10g. ▶ 금기 :대변당설(大便唐泄) 신중(腎中)에 열이 있어 원기부족현상 인 사람은 쓰지 않는다. ▶ 수치: 제종용- 보윤(補潤)작용을 증강한다. ▶ 처방예 환소단.
▶ 산지: 한국, 중국. ▶ 선품: 내피는 황색이며 절단면이 선 황색인 것이 좋다. ▶ 용도,성능 성한(性寒), 맛이 쓰고 심화(心火)를 내리며 폐열(肺熱)을 가라앉히고, 소변을 순조롭게 하며 혈맥(血脈)을 잘 통하게 하는 효능이 있다. ▶ 효능: 소염성(消炎性) 이뇨(利尿), 통유(通乳) 진통제로서 소변불리(小便不利), 월경불통, 유즙부족(乳汁不足), 신체(身體)동통(疼痛) 등 증세에 이용된다. ▶ 용량 3~5g. ▶ 금기: 습열(濕熱)이 없는 사람과 임부는 금할 것. ▶ 수치: 껍질과 마디를 제거하고 생용한다. ▶ 처방예 팔정산, 도적산, 용담사간탕, 당귀사역탕.
▶ 산지 :중국. ▶ 선품 :황백색으로 유연하며 절단하기 힘드는 것이 좋다. 가공 방법은 산지에 따라 다르며, 세죽녀, 조죽녀 등이 있는데 세죽녀가 품질이 좋은 것으로 되어 있다. ▶ 용도,성능 성미한(性微寒), 단맛이 나며 청열(淸熱), 양혈(凉血), 제번지구(除煩止嘔), 안태(安胎)의 효능이 있다. ▶ 효능 해열, 양혈, 진구(鎭嘔), 진해, 제번약(除煩藥)으로서 위열구역(胃熱嘔逆), 상초번열(上焦煩熱), 태동(胎動)불안(不安), 토혈(吐血), 붕루(崩漏) 어린이의 경간 등 증세에 이용된다. ▶ 용량 5~10g. ▶ 금기 :비위허한(痺胃虛寒) 인 사람은 금할 것. ▶ 수치 생용- 청열화담(淸熱化痰), 초죽녀- 죽녀의 한성을 감소한다. 강제죽녀= 한성을 감소하고, 지구작용을 증강한다. ▶ 처방예 귤피죽녀탕, 온담탕, 죽피대환, 청폐탕, 죽녀온담탕.
▶ 산지: 인도, 말레이지아 반도, 인도네시아. 중국. ▶ 선품: 심재가 거칠고 크며 견실하다. 홍황색인 것이 좋다. ▶ 용도,성능 성평, 맛이 달고 짜며, 행혈통락(行血通絡), 거어지통(祛瘀止痛), 산풍화혈(散風和血) 의 효능이 있다. ▶ 효능 :구어혈(驅瘀血), 항염증(抗炎症), 통경(通經) 진통약으로서 산후어조(産後瘀阻) 경폐(經閉), 복통, 월경불순, 옹종(癰腫), 타박상 등에 이용된다. 현재는 약용보다 염료 로서의 용도가 많다. ▶ 용량 3~5g. ▶ 금기 혈허 로 어체(瘀滯)가 없는 사람은 금할 것. ▶ 수치 포편으로서 생용한다. ▶ 처방예 소목탕, 파리산, 통도산.
▶ 산지 :중국, 베트남, 캄보디아, 인도네시아, 버어마, 인도 ▶ 선품 :흑우각색으로 질이 단단하고 기름이 자르르 흐르는듯 물에 잘 가라앉으며 태우면 기름이 스며나온다. 방향이 있으며 지속성이 있는 것이 좋다. ▶ 용도,성능 성미(性微) 온(溫), 맛이 맵고 한(寒)을 흩어버리며, 기(氣)의 순환을 돕고 통증을 멎게 하는 효능이 있다. ▶ 효능 진정, 진통, 해독, 방향성건위(芳香性健胃), 구풍약(嘔風藥)으로서 구토, 심복동통(心服疼痛), 요슬허냉(腰膝虛冷), 기역천식(氣逆喘息), 심장쇠약 등의 증세에 이용된다. ▶ 용량 1.5~3g. ▶ 금기: 음허화왕, 기허하함 인 사람은 금할 것. ▶ 수치: 포편으로 만들어서 생용한다. 사용할 때는 부수거나, 또는 가루로 만들어서 이용한다. ▶ 처방예 침향강기환, 침향화담환, 침향천마탕.
▶ 산지 :원산지는 열대 아시아, 현재 인도네시아, 인도, 중국 남부, 베트남, 대만, 멕시코, 일본 ▶ 선품 :외면은 황색으로 윤절(輪節)이 있으며 질이 단단한 것이 좋다. ▶ 용도,성능 성온(性溫), 맛은 쓰고 매우며 파혈(破穴), 행기(行氣), 통경(通經), 지통(止痛) 효능이 있다. ▶ 효능 :이(利)담, 방향성건위제(芳香性健胃劑)로서 월경불통, 흉복통, 황달, 사지의 풍한습비(風寒濕痺), 토혈, 혈뇨(血尿)등 증세에 이용한다. ▶ 용량 3∼5g ▶ 금기 :혈허(血虛)로 기체(氣滯)한 이는 쓰지 않는다. ▶ 수치 :혈어(血瘀): 절편을 햇볕에 바래고 말려서 날것으로 이용한다. ▶ 처방예 강황산(薑黃散).
▶ 산지 :한국, 중국. ▶ 선품: 질이 충실하며 과립(顆立)이 평균적이며 정단(頂端)이 개열(開裂)하지 않고 색은 순백(純白)하며 분성(粉性)이 풍부한 것이 좋다 (川貝母). 인편(鱗片)이 비후(肥厚)하며 표면 및 단면은 백색이며 분성(粉性) 이 풍부한 것이 좋다 (浙貝母). ▶ 용도,성능 성미한(性微寒), 맛은 쓰다. 지해화담(止咳化痰), 청열산결(淸熱散結) 효능이 있다. ▶ 효능 :진해(鎭咳), 거담, 배농제(排膿劑)로서 번열(煩熱), 후비(喉痺), 현기증, 해수, 구갈, 일체의 종독(腫毒)에 이용된다. ▶ 용량 5∼10g. ▶ 금기: 비위허한(脾胃虛寒)인 사람은 금할 것. ▶ 수치: 절편을 햇볕에 바래고 말려서 날것으로 이용한다. 강즙초(薑汁炒)- 위한(胃寒)인 사람에게 이용된다. ▶ 처방예 당귀패모고삼환료(當歸貝母苦蔘丸料), 백합고금탕(百合固金湯), 길경백산(桔梗白散), 패모탕(貝母湯).
▶ 산지: 한국, 중국. ▶ 선품: 근경(根莖)이 비대하고 질은 견실하며 유실점(油實點)이 많으며 절단면에 백상(百霜)이 나타나는 것이 좋다. 중국 강소성의 모산(茅山)에서 나는 것은 질량이 함께 우수하므로 '모출(茅朮)'이라고 부른다. ▶ 용도,성능 성온(性溫), 맛은 쓰고 매우며 건비(健脾), 조습(燥濕), 발한(發汗), 해울(解鬱)효능이 있다. ▶ 효능 :방향성건위(芳香性健胃), 발한제(發汗劑)로서 식욕부진, 설사창만(泄瀉脹滿), 풍한습비(風寒濕脾), 구토, 담음(痰飮), 수종(水腫), 시기(時氣)감기, 야맹증등에 이용한다. ▶ 용량 3∼10g. ▶ 금기: 음허유열(陰虛有熱), 조결다한(燥結多汗)인 사람은 금할 것. ▶ 수치 생창출- 미감수침(米甘水浸)후 절편 하여 햇볕에 바래고 말린 것으로 약성이 신조(辛燥)하며, 두풍담습(頭風痰濕)의 발산을 활발하게 한다. 부피초( 皮炒)- 신조(辛燥)의 약성을 감소하고 건비이습(健脾利濕)에 이용한다. 토초(土炒)- 보비조습(補脾燥濕), 토사를 멎게 하며 담수(淡水)를 제거하는데 이용한다. 초창출(焦蒼朮)- 온비(溫脾), 거습(祛濕), 지사(止瀉)에 이용한다. 초탄(炒炭)- 그 조성(燥性)을 완화하고 조한(燥寒) 증세인 사람에게 알맞다. 제창출(製蒼朮)- 미감수(米 水)를 침투시킨 후 다시 쪄서 검게 변한 것으로 그 신조(辛燥)의 약성을 감소시킨다. ▶ 처방예 평위산(平胃散), 당귀염통탕(當歸拈痛湯), 이출탕(二朮湯), 백호가창출탕(白虎加蒼朮湯).
▶ 산지: 한국, 중국 ▶ 선품 :괴경(塊莖)이 크고 색은 희며 분성이 풍부한 것이 좋다. 박남성(南星)이 품질이 좋은 것으로 되어 있다. ▶ 용도,성능 성온(性溫), 맛은 쓰고 맵고 유독하다. 담남성(南星)은 성평(性平), 맛은 쓰고 맵다, 조습(燥濕), 거풍(祛風), 화담(化痰), 산결소종(散結消腫) 효능이 있다. ▶ 효능 진경(鎭莖), 거담, 제습제(除濕劑)로서 중풍, 반신불수, 구금강직(口 强直), 구안괘사(口眼 斜), 어린이의 경간(驚癎)의 경련, 담음(痰飮)등에 이용된다. ▶ 용량 3∼5g. ▶ 금기 음허조담(陰虛燥痰)인 사람은 금할 것. ▶ 수치 생용- 소종진통(消腫鎭痛)작용이 있으며 옹종(擁腫), 타박상에 외용(外用) 한다. 제남성(製南星)- 그 신조(辛燥)의 독성을 감소시키고 풍질(風疾), 결견(結堅)을 낫게 한다. 담남성(南星)- 그 조열성(燥熱性)을 감소시키고 열병경(熱病驚)감, 담궐(痰厥), 풍담(風痰), 현기증(眩氣症)등 증세에 이용된다. ▶ 처방예 옥진산(玉眞散), 삼생음(三生飮), 이출탕(二朮湯), 청습화담탕(淸濕化痰湯).
▶ 산지: 한국, 중국. ▶ 선품: 괴경(塊莖)이 크며 질이 단단하고 황백색으로 분성이 풍부한 것이 좋다. 건택사(建澤瀉)의 품질이 좋은 것으로 되어 있다. ▶ 용도,성능 성한(性寒), 맛은 짜다. 이수(利水), 삼습(渗濕), 설열(泄熱) 효능이 있다. ▶ 효능 이뇨, 소종제(消腫劑)로서 소변불리, 담음(痰飮), 수종창만(水腫脹滿), 사리(瀉痢), 임탁(淋濁), 각기요혈(尿血)등 증세에 이용된다. ▶ 용량 6∼12g ▶ 금기 간, 신허(腎虛)하여 습열(濕熱)이 없는 사람은 금할 것. ▶ 수치 생용- 건비(建脾), 이소변(利小便). 염초- 신(腎)에 들어가서 이수(利水) 작용을 증강시킨다. 염주초- 보제(補劑)로서 이용된다. ▶ 처방예 택사탕(澤瀉湯), 보기건중탕(補氣建中湯), 오령산(五岺散), 복령택사탕(茯笭澤瀉湯), 저령탕.
▶ 산지 :한국, 중국, 일본. ▶ 선품 :잎은 크고 회록색이며 찢어졌거나 부서지지 않은 것이 좋다. 광동산은 광파엽(廣杷葉) 이라고 하며 품질이 가장 좋다. 조주산은 소파엽(蘇巴葉) 이라 하며 산출량 최대. ▶ 용도,성능 성평(性平), 맛은 쓰다. 청폐화위(淸肺和胃), 강기화담(降基化痰)효능이 있다. ▶ 효능 진해(鎭咳), 거담, 이뇨, 건위, 진구제(鎭嘔劑)로서 구해(久咳), 더위먹은데 부종(浮腫), 구갈, 해수천식, 만성기관지염 등 증세에 이용한다. ▶ 용량 5∼10g. ▶ 금기: 허번구토(虛煩嘔吐) 및 한수(寒嗽)인 사람은 삼가서 사용할 것. ▶ 수치 ①모용(毛茸)을 제거하고 횡절(橫切)하여 날것으로 이용한다. ②밀자- 백급비파엽(白及枇杷葉); 윤폐 작용이 있다. ③자용(炙用)-지해(止咳); 거담작용을 증가 시킨다. ④ 강즙자(薑汁炙)- 위장병을 고친다. ▶ 처방예 백급비파환(白及枇杷丸).
▶ 산지: 중국, 일본. ▶ 선품: 적색, 백색, 자색, 황색 등 많은 종류가 있으나 약용은 적색, 백색에 한하며 일반적으로 백색이 더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백색은 드물고 상품의 대부분은 적색을 채집하여 햇볕에 바래고 밤이슬을 적셔서 퇴색시킨 것을 '백계관화(白鷄冠花)'라고 하고 있다. ▶ 용도,성능 :성량(性凉), 맛은 달다. 청열지혈(淸熱止血) 효능이 있다. ▶ 효능: 지혈, 지사제(止瀉劑)로서 적백치(赤白痴), 치루하혈(痔漏下血), 붕중(崩中), 적백대하(赤白帶下), 토혈, 해혈(咳血), 혈림(血淋)등 증세에 이용한다. ▶ 용량 5∼10g. ▶ 금기 적체(積滯)가 있는 사람은 금할 것. ▶ 수치 ①초탄(炒炭)- 지혈. ②주초(酒炒), 초초(醋炒)- 효과를 더욱 좋도록 하기 위해. ▶ 처방예 계관산(鷄冠散)- 변후하혈(便後下血)에 백계관화변(白鷄冠花弁)에 씨앗을 볶고 달여서 복용한다.
▶ 산지: 중국. ▶ 선품 :꽃송이가 크며 황금색으로 흰 융털이 있고 지경(枝梗)이 없는 것이 좋다. 강소, 척강성의 것이 가장 좋다. ▶ 용도,성능: 성온(性溫), 맛은 짜다. 소담(消痰), 하기(下氣), 연견(軟堅), 행수(行水) 효능이 있다 . ▶ 효능: 건위, 거담, 진해, 이뇨제로서 해천(咳喘), 애기(曖氣), 흉만협통(胸滿脇痛), 복수종(腹水腫), 구토, 딸꾹질등 증세에 이용된다. ▶ 용량 5∼10g. ▶ 금기 풍열조해(風熱燥咳), 음허노수(陰虛勞嗽), 설사를 하는 사람은 금할 것. ▶ 수치 융털을 제거하고 날것으로 이용한다. 밀자(蜜炙)- 윤폐지해(潤肺咳). ▶ 처방예 선복화대자석탕(旋覆花大紫石湯), 금불초산(金不草散).
▶ 산지: 중국. ▶ 선품 :꽃봉오리가 열리지 않고 회록색으로 털이 있으며 화경(花梗)이 짧고 향기가 짙은 것이 좋다. ▶ 용도,성능: 거풍, 통규, 상초(上焦)의 풍열을 흩어버리는 효능이 있다. ▶ 효능 :진정, 진통약으로서 비후성비염(肥厚性鼻炎), 축농증, 코막힘, 치통, 두통 등 증세에 이용된다. ▶ 용량 3∼5g. ▶ 금기: 음허화왕(陰虛火旺)인 사람은 금할 것, ▶ 수치 :지경(枝梗)을 제거하고 햇볕에 바래고 말려서 날것으로 이용한다. ▶ 처방예 창이산(蒼耳散), 신이청폐탕(辛夷淸肺湯), 갈근탕가천궁(葛根湯加川芎), 신이(辛夷).
▶ 산지: 스페인, 이탈리아, 프랑스, 독일, 그리스, 인도, 이란, 소련, 중국, 일본. ▶ 선품 :자윤(滋潤), 광택이 있으며 주두(柱頭)가 나팔 모양으로 피는 것이 좋다. ▶ 용도,성능 :성평(性平), 맛은 달다. 활혈화어(活血化瘀), 산울개결(散鬱 開結)의 효능이 있다. ▶ 효능: 진정, 통경제(通經劑)로서 부녀경폐(婦女經閉), 산후어혈복통, 상한발광(傷寒發狂), 경계(驚悸)등 증상에 이용한다. ▶ 용량 1.5∼3g. ▶ 금기: 임부는 금할 것. ▶ 수치 :황색의 모수(毛鬚)를 제거하고 날것으로 이용한다 . ▶ 처방예 강목습유(綱目拾遺): 번홍화일타(番紅花一朶)를 술에 넣어 돈복(頓服)한다- 각종 토혈(吐血)을 고친다.
▶ 산지: 중국. ▶ 선품 :꽃봉오리가 다수 정비되어 있으며 옅은 보라색의 것이 좋다. ▶ 용도,성능: 성온(性溫), 맛은 맵고 쓰며 유독하다. 사수축음(瀉水逐飮) 효능이 있다. ▶ 효능 :준하(峻下), 이수, 거담제로서 수종창만(水腫脹滿), 정음(停飮), 천만(喘滿), 해역(咳逆)상기(上氣)등 증세에 이용된다. ▶ 용량 1.5∼3g. ▶ 금기: 체질허약 및 임부는 피할 것. ▶ 수치 ①준하-(峻下), 잡질(雜質)을 제거하고 날것으로 이용한다. ②초제(醋製)- 독성을 제거하고 축수(逐水) 작용을 증가시킨다. ▶ 처방예 십조탕(十棗湯).
▶ 산지 :한국, 중국. ▶ 선품 :화타(花朶)가 완정(完整)되어 있고 색은 선명하며 맑은 향기가 있으며 잡질(雜質)이 섞이지 않는 것이 좋다. 백국(白菊)을 박국이라고 부르며 품질이 가장 좋다. ▶ 용도,성능 :성량(性凉), 맛은 달고 쓰다. 소풍(疏風), 청열(淸熱), 명안(明眼), 해독 효능이 있다. ▶ 효능: 해열, 해독, 진통, 소염제로서 두통, 안적(眼赤), 감기, 발열, 두운(頭暈), 정창종독( 瘡腫毒) 등 증세에 이용된다. ▶ 용량 3∼10g. ▶ 금기 ▶ 수치 ①생용- 소산풍열(疏散風熱). ②초탄(炒炭)- 청열해독(淸熱解毒). ▶ 처방예 상국음(桑菊飮), 기국지황환(杞菊地黃丸).
▶ 산지: 한국, 중국. ▶ 선품 :엷은 자색(紫色)이며 줄기가 가늘고 고갱이가 많으며, 향미(香味)가 신렬(辛烈)한 것이 좋다. 강소성태창(江蘇省太倉)산을 '복형개(茯形芥)'라고 하며 품질이 가장 좋다. ▶ 용도,성능 :성온(性溫), 신미(辛味)하고, 발표거풍(發表祛風), 이인후(利咽喉), 청열산어(淸熱散瘀), 파결소옹독(破結消癰毒)의 효능이 있다. ▶ 효능 :구풍(驅風). 발한(發汗), 해열약(解熱藥)으로서 감모 두통(感冒頭痛), 인후종통(咽喉腫痛), 나력창종瘡腫), 산후혈운(産後血暈) 등 증상에 응용 한다. ▶ 용량 5∼10g. ▶ 금기 :표허자한(表虛自汗)하면 쓰지 않느다. ▶ 수치 ①생용- 거풍해표(祛風解表). ②초초(炒蕉), 초탄(炒炭)-지토혈(止吐血), 육혈, 변혈, 혈리(血痢), 붕중치루(崩中痔漏). ③밀자(蜜炙)-윤폐지해 (潤肺止咳). ④초제(炒製)-발표력완화(發表力緩和), 자한(自汗)하면 쓰지 않는다. ⑤형개수(荊芥穗)-발한력(發汗力)이 강하며, 무한(無汗)한 데 쓴다. ▶ 처방예 형방패독산(荊防敗毒散), 형개(荊芥)연요탕, 십미패독산(十味敗毒散), 청상방풍탕(淸上防風湯).
▶ 명칭: 음양곽(삼지구엽초)[三枝九葉草, Epimedium koreanum] ▶ 산지: 한국 ·중국 동북부 등지 ▶ 선품 : 열매는 골돌이고 길이 10∼13mm의 양끝이 뾰족한 원기둥 모양이다. 한방에서는 식물체 전체를 음양곽(陰羊藿)이라는 약재로 쓰는데, 최음·강장·강정·거풍 효과가 있다. 민간에서는 음위(陰謄)·신경쇠약·건망증·발기력 부족 등에 사용한다. 또한 술을 담가서 마셔도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한국·중국 동북부 등지에 분포한다. ▶ 성능 :음양곽에 들어있는 주성분은 에피메딘으로 이것은 체내에 들어가면 성호르몬의 분비를 촉진시키고 성욕을 왕성하게 해준다.중국 사천지방에 양을 치는 목동이 있었는데 숫양 한마리가 유독 많은 암양을 거너리는 것을 보고 의아하게 여겨 숫양을 따라가 보니 어떤풀을 열심히 뜯어 먹고 있었다고 한다. 그래서 그 목동도 그 풀을 뜯어다 끓여 먹었더니 정력이 왕성해졌다는 데서 유래된 것이다. 즉 양이 먹으면 음란해진다 하여 음양곽이라 한다. 그래서 음양곽은 정력을 강하게 하고 건망증을 예방하는데 특효가 있다. ▶ 효능 : 선령비주(仙靈碑酒)로도 불리운다. 두뇌활동을 돕고 건망증, 무기력증에 효과가 있다. 피로회복, 식욕부진, 히스테리에 효과가 있다. 신과 양기를 보하여 정력을 증진한다.강정,소염,진통,이뇨작용,보기,강장,신,뼈,든든하게 한다 신양을 보충하여 성기능을 높인다.음양곽의 정액 분비 작용은 잎과 뿌리 부위가 제일 세다. 정기를 돋우며 근육과 뼈를 튼튼하게 하고 풍습을 없앤다. 플라보노이드 배당체인 이카라인이 강정작용을 한다. 이뇨작용, 혈압강하작용을 한다. 음위증, 성신경쇠약, 성호르몬장애, 배뇨장애, 귀울림, 잊음증, 비증, 월경장애등에도 쓴다(최음·강장·강정·거풍) ▶ 용량 1회 6~12g을 복용한다.술로 담아 복용하거나 다른 약초와 배합하여 복용한다 ▶ 금기 음기가 부족하여 쉽게 화기가 오르는 자는 피한다. ▶ 수치 ▶ 처방예 여름에 잎을 채취후 그늘에서 말린다. 꽃은 봄에 채취하여 생으로 사용한다. 깨끗이 씻어 물기를 빼고 용기에 넣고 약 4배의 소주를 붓는다. 밀봉하여 서늘한 곳에 저장한다. 약 3개월 두면 익는데 알맹이는 그대로 두어도 좋다. 익으면 녹색을 띤 호박색으로 변하며 산뜻한 초향과 쌉쌀한 맛이 난다. 건더기는 그래로 두어도 좋다. 감미료를 첨가해도 좋고 칵테일도 무난하다.
▶ 산지: 한국, 중국, 일본. ▶ 선품 :잎이 많고 녹색이며 맛이 진한 것이 좋다. 강소성(江蘇省)의 태창(太倉), 소주(蘇州), 산은 품질이 좋고 각각 '태창박하(太倉薄荷)' '소주박하(蘇州薄荷)'라고 한다. ▶ 용도,성능: 성량(性凉), 신미(辛味)하고, 소풍산열(疎風散熱), 해독(解毒)의 효능이 있다. ▶ 효능: 구풍(驅風), 방향흥분(芳香興奮), 발한(發汗), 이뇨약(利尿藥)으로서 외감(外感) 발열(發熱), 두통(頭痛), 인후종통(咽喉腫痛), 목적(目赤), 피부(皮膚)인진 등 증상에 응용한다. ▶ 용량 1.5∼3g. ▶ 금기 음허혈조(陰虛血燥), 표허다한(表虛多汗) 하면 쓰지 않는다. ▶ 수치 길이 약 7㎜로 잘라서 생용(生用), 소산풍열(疏散風熱), 발한(發汗), 밀자(蜜炙), 지해작용(止咳作用)을 증강한다. ▶ 처방예 천궁다조산(川芎茶調散), 청상방풍탕(淸上防風湯).
▶ 산지 ① 케이프 알로에(Cape Aloes): Aloe forex Mill이 주종(主種), 남아프리카 공화국 케이프주(州)에서 나며, Capetown에서 수입. 불투명 알로에. ② 속트린 알로에(Soctrine Aloes): Aloe perri Baker에서 나온다. 동아프리카, 소말리아 앞바다 속트린 섬 산. 간색(肝色) 알로에. ③ 큐라소, 알로에(Curacao Aloe): Aloe vera L.C=A. barbadensis Mill. 및 변종(變種), 서인도 제도의 큐라소 섬 산. 간색(肝色) 알로에. ▶ 선품 ① 간색(肝色) 알로에<노호회(老芦 )>: 암적색(暗赤色), 기미(氣味)가 농후(膿厚)하여 물에 풀어도 잡질(雜質)이 없는 것이 좋다. ② 투명(透明) 알로에<신호회(新芦檜)>: 흑갈색(黑褐色)이며 단면(斷面)은 반투명하고 가열하면 용화(熔化)하기 쉽고 품질은 노호회(老芦檜)보다 떨어진다. 일반적으로 노호회(老芦檜)가 좋다. ▶ 용도,성능 :성한(性寒), 고미(苦味)이며, 청열(淸熱), 통변(通便), 살충(殺蟲), 양간(凉肝)의 효능이 있다. ▶ 효능 :완하(緩下), 고미건위약(苦味健胃藥)으로서 열결변비(熱結便秘), 부녀경폐(婦女經閉), 소아감적(小兒疳積), 소화불량(消化不良), 만성위(慢性胃) 카타르에 응용한다. ▶ 용량 0.5∼1.5g. ▶ 금기 비위허약(脾胃虛弱)으로 하리(下痢) 하거나 임부는 쓰지 않는다. ▶ 수치 :생용(生用), 초초용(炒蕉用). ▶ 처방예 호회환(芦檜丸), 당귀룡회환(當歸龍檜丸).
▶ 산지: 아라비아 남부, 아비시니아, 소말리랜드, 인도 등. ▶ 선품 ▶ 용도,성능: 성평(性平), 고미(苦味)이며, 행기 산혈(行氣散血), 소종 정통(消腫定痛), 생기 염창(生肌斂瘡)의 효능이 있다. ▶ 효능: 건위(健胃), 통경(痛經), 흥분(興奮), 살균(殺菌), 진통약(鎭痛藥)으로서, 종통(腫痛), 경폐(經閉), 산후(産後) 어혈(瘀血), 복통(腹痛), 옹저(癰疽), 징가 등 증상에 응용한다. ▶ 용량 3∼5g. ▶ 금기: 어체(瘀滯)가 없는 사람, 옹저(癰疽)가 이미 터진 사람 및 임부는 쓰지 않는다. ▶ 수치 :초초(炒蕉)-찧어서 까맣게 볶아서 부분 정유 발산(部分精油發散) 후에 잘은 덩어리로 만들어 쓴다. 활혈(活血), 지통 작용(止痛作用)을 증강한다. ▶ 처방예 보골지환(補骨脂丸).
▶ 산지 :한국, 중국, 인도네시아, 필리핀. ▶ 선품 ':혈판(血板)' (거북을 죽여 근육을 제거하고 복갑(腹甲)을 씻어 햇볕이나 바람에 말린 것)은 덩어리가 크고 완전하며 청결하여 부육(腐肉)이 없는 것이 좋다. 혈판(血板)은 교질(膠質)이 많아 품질이 가장 좋다. '탕판(湯板)' <거북을 열탕에 탕사(湯死)시켜 살을 제거하고 복갑(腹甲)을 햇볕에 말린 것>은 교질(膠質)이 적어 품질이 혈판(血板)보다 떨어진다. ▶ 용도,성능: 성한(性寒), 감(甘), 함미(鹹味) 하고 자음잠양(滋陰潛陽), 보신건골(補腎健 骨)의 효능이 있다. ▶ 효능 :해열(解熱), 강장(强壯), 보신(補腎), 지혈약(止血藥)으로서 신음(信音)부족(不足), 골증노열(骨蒸勞熱), 토혈(吐血), 구해(久咳), 유정(遺精), 붕루(崩漏), 대하(帶下), 요통(腰痛), 골위(骨萎), 음허(陰虛)풍동(風動), 구리(久痢), 치창(痔瘡) 등 증상에 응용한다. ▶ 용량 10∼20g. ▶ 금기: 허증(虛症)으로 열이 없으면 쓰지 않는다. ▶ 수치: 자투(炙透)-환(丸), 산제(散劑)로 할 때, 초제(醋製)- 잠양(潛陽)작용(作用)을 증가한다. ▶ 처방예 대보음환(大補陰丸), 귀판탕, 귀백강치환.
▶ 산지: 한국, 중국. ▶ 선품: 껍질이 두껍고 7∼9개의 구멍이 있으며, 내표면(內表面)에 광택이 있는 것이 좋다. 광저석결명(光底石決明)이 가장 좋다. ▶ 용도,성능 :성평(性平), 함미(鹹味)이고, 평간(平肝)잠양(潛陽), 제열명목통림(際熱明目通淋)의 효능이 있다. ▶ 효능: 이뇨(利尿), 제산(制酸), 지혈(止血), 화담(化痰), 보골약(補骨藥) 으로서 현운(眩暈), 임병, 위산과다(胃酸過多), 두통(頭痛), 청맹내장(靑盲內障), 골증노열(骨蒸勞熱) 등에 응용한다. ▶ 용량 10∼15g. ▶ 금기: 비위허한(脾胃虛寒)하면 쓰지 않는다. ▶ 수치 :부수어서 생용(生用)- 평간잠양(平肝潛陽), 명목(明目). 단제-약성(藥性)이 전출(煎出)하기 쉽고 또한 간허(肝虛)를 보(補)하는 작용이 있다. ▶ 처방예 석결명산(石決明散).
▶ 산지 : 한국, 중국, 시베리아 ▶ 선품: 겉은 적갈색, 털은 잘고 연하며, 표면 기근이 없고, 유윤하고 광택이 있는 것이 좋다. ▶ 용도,성능: 성온, 감미하며, 장원양, 보기혈, 익정수, 강근골의 효능이 있다. ▶ 효능 : 강장, 강정, 진통약으로서, 임포텐쯔, 두운, 이명, 요슬위약, 허한증의 대하, 만성병의 허손 등 증상에 응용한다. ▶ 용량 1~3g ▶ 금기 :음허양항 하면 쓰지 않는다. ▶ 수치 : 털을 제거하고 생용: 보신양, 장근골. ▶ 처방예 향용환, 삼용고본환.
▶ 산지 :한국, 중국. ▶ 선품 ▶ 용도,성능: 성한(性寒), 감미(甘味)하고, 평간식풍(平肝熄風), 진정안신(鎭靜安神), 산혈해독(散血解毒)의 효능이 있다. ▶ 효능 :진정(鎭靜), 해열(解熱), 항염증약 으로서 고열(高熱)에 의한 두통(頭痛), 헛소리, 경련(痙攣), 축닉 등 증상에 응용한다. 혈압강하작용(血壓降下作用)이 있기 때문에 고혈압증(高血壓症), 뇌일혈(腦溢血), 뇌막염(腦膜炎) 등에도 쓰인다. ▶ 용량 1.5∼3g ▶ 금기 :간경(肝經)에 열이 없으면 쓰지 않는다. ▶ 수치 :골한(骨寒)을 제거하고 방편을 만들거나 극세분(極細粉)을 만들어 쓴다. ▶ 처방예 영양각산(羚羊角散).
▶ 산지 :중국. ▶ 선품 :충체(蟲體)가 크고 황색(黃色) 화반(花盤)이 있으며, 색이 선명하고 완정(完整)한 것이 좋다. ▶ 용도,성능: 성한(性寒), 신미(辛味) 유독(有毒)하고, 공독(攻毒), 축어(逐瘀)의 효능이 있다. ▶ 효능: 자극 발포약(發泡藥)으로서 외용 되고 있다. 악창(惡瘡), 나력, 정독에 유효(有效)하며, 광견(狂犬)의 교상(咬傷)에 찹쌀과 볶은 반모를 분말(粉末)로 해서 내복하면 좋다고 하는데, 실제로 응용된 일은 적다. ▶ 용량 :외용- 연말. 내복- 초자(硝子) 연말(涎沫), 0.03∼0.05g. ▶ 금기 :체허자(體虛者) 및 임부는 쓰지 않는다. ▶ 수치: 머리와 날개를 제거하고 찹쌀과 볶아서 쓴다. ▶ 처방예 반묘통경환(斑猫通經丸).
▶ 산지 :오서각(烏犀角)-인도, 미얀마, 타이, 인도네시아 등지. 수서각(水犀角)-아프리카, 인도네시아, 말레이반도 ▶ 선품: 흑색(黑色) 광택이 있으며, 고르고 열문(裂紋)이 없으며 기미(氣味)가 청풍(淸風)한 것이 좋다. 방편에 깨알 같은 꽃무늬가 있는 것이 좋다. 오서각(烏犀角)은 수서각(水犀角)에 비해서 값이 크게 비싸다. ▶ 용도,성능 :성한(性寒), 고(苦), 산(酸), 함미(鹹味)이고 청열(淸熱)양혈(養血), 해독(解毒)정경(定驚)의 효능이 있다. ▶ 효능 :해열(解熱), 진통, 해독, 지혈약(止血藥)으로서 경광(景光), 번조(煩燥), 헛소리, 반진, 토혈(吐血), 하혈(下血) 등 증상에 응용한다. ▶ 용량 1∼3g. ▶ 금기: 임부는 쓰지 않는다. ▶ 수치: 방편이나 극세분(極細粉)해서 생용(生用)한다. ▶ 처방예 서각지황탕(犀角地黃湯).
▶ 산지: 북위(北緯) 40도에서 남위 40도에 이르는 난해(暖海), 태평양과 남양군도의 각 섬해안에서 산출. ▶ 선품 :흑갈색(黑褐色)이며 질(質)이 가볍고, 이것을 태우면 유아(幼兒)한 향기가 나는 것이 좋다. ▶ 용도,성능 :성삽(性澁), 감미(甘味), 기성(氣腥)하며 화담(化痰), 개규(開窺), 이기(利氣), 활혈(活血), 산결, 지통(止痛)의 효능이 있다. ▶ 효능: 진경(鎭痙), 개규약(開竅藥)으로서 해천(咳喘), 기역, 신혼기민(新昏氣悶), 심복제통(心腹諸痛) 등 증상에 응용한다. ▶ 용량 0.3∼1g. ▶ 금기 :풍한천역(風寒喘逆)하면 쓰지 않는다. ▶ 수치: 빻아서 쓴다. 향료(香料)로서 고급 향료의 고정제(固定劑)가 된다. 약용(藥用)으로서는 진경약(鎭痙藥)으로서 사향(麝香)과 비슷한 효과가 있으며 드물게 사용된다. ▶ 처방예
▶ 산지: 중국 ▶ 선품 : 주근이 비대한 것으로 질은 유연하고 무거우며 외피는 갈색∼회갈색으로 향기가 농후 한 것이 좋다. ▶ 용도,성능: 성온(性溫), 맛이 맵고 거풍(祛風), 승습(勝濕), 산한(散寒), 지통(止痛)효과가 있다. ▶ 효능 :해열, 진경, 구풍약(驅風藥)으로서 풍한습비(風寒濕脾), 요슬동통, 관절염 등 증세에 이 용된다. ▶ 용량 3∼5g. ▶ 금기 :음허화왕(陰虛化旺)인 사람과 고열이 있고 오한(惡寒)이 오지 않은 사람은 금할 것 ▶ 수치 :횡절편(橫切片)으로 하여 생용한다. ▶ 처방예 : 독활기생탕(獨活寄生湯), 독활갈근탕(獨活葛根湯)
▶ 산지: 한국, 중국 ▶ 선품 :질이 견실하고 외면은 갈색이며 분성이 풍부하며 단면은 황백 색으로, 단 것이 좋다. 용도,성능: 성 평, 맛은 달다. 비위를 보하며 윤 폐, 청 열, 해독, 제약을 조화하는 효능이 있다. ▶ 용도,성능 :성평, 맛은 달다. 비위를 보하며 윤 폐, 청 열, 해독, 제약을 조화하는 효능이 있다. ▶ 효능 :완화, 완해, 진해, 진통, 거담제 로서 근육의 급격한 긴장에 따른 동통 등 급박증세을 완해 하며 위경련, 위통, 인후 통, 위궤양, 12지장궤양 등에 응용한다. ▶ 용량 1.5~10g ▶ 금기: 실증 중에서 만복창자 는 금할 것. ▶ 수치: 생용: 사화해독 완급지통 에 이용되며 인후 통, 옹저종독, 소아태독 증 을 낫게 한다. 초용: 건 비위, 원기를 돕는다. 초초: 심 번, 트림, 구토를 치료한다. 밀자: 보중익기, 교미교취 작용이 있다. 감초 초: 이수 약으로서 다른 엽물과 배합해서 사용된다. ▶ 처방예 : 사군자탕, 감초건강탕, 감맥대조탕, 자감초탕, 감초사심탕, 조위승기탕.
▶ 산지 :한국, 중국 ▶ 선품: 자근(子根)이 비대하여 수염뿌리가 없으며 질은 단단하고 충실하며 속이 꽉찬 것이 좋다. ▶ 용도,성능: 성대숙(性大熟), 맛은 달고 시다. 유독(有毒)하며 회양구역(回陽救逆), 산한지통(散寒止 痛)에 효과가 있다. ▶ 효능: 대사기능의 회복, 신체사지관절(身體四肢關節)의 마비, 동통 등의 회복, 허약 체질자의 복통, 설사, 실정(失精)등 내장제기관의 이완에 따라 일어나는 증상의 부활 등에 흔히 이용된다. . ▶ 용량 2∼5g. ▶ 금기: 음허양항(陰虛陽亢)증세인 사람과 임부는 금할 것 ▶ 수치: 포부자( 附子), 제천오(製川烏), 황부편(黃附片)등은 그 독성을 완화하기 때문이다. ▶ 처방예 : 통영사역탕(通四逆湯), 계지가출부탕(桂枝加朮附湯), 감초부자탕(甘草附子湯), 사역탕(四逆湯), 진무탕(眞武湯), 팔미지황탕(八味地黃湯)
▶ 산지: 한국, 중국, 일본. ▶ 선품: 황금색으로 맛은 쓴 것이 좋다. ▶ 용도,성능: 성한, 맛은 쓰다. 청열, 조습, 이뇨, 거풍, 살충 효능이 있다 ▶ 효능:고미건위, 해열, 이뇨제로서 혈리, 황달, 소변불리, 악창, 개선 등에 이용한다. 또 구충제로서 이용한다. 전제를 만성인 습진, 한진 등에 외용한다 ▶ 용량 5~10g ▶ 금기 위한 증세인 사람은 금할 것 ▶ 수치 잘라서 햇볕에 바래고 말려서 생용 한다. 주침: 악창 을 고친다. 단초: 장풍을 고친다. 주초: 시증열결을 고친다. 초초: 소복열통 을 고친다. 초탄: 지혈. ▶ 처방예 고삼탕, 당귀패모고삼환료, 소풍산, 삼물황금탕.
▶ 산지: 중국 ▶ 선품 :뿌리가 비대하여 연주형(連珠形)을 이루고 살은 두텁고 색은 보라색인 것이 좋다. ▶ 용도,성능: 보신(補腎), 강장약으로서 임퍼텐쯔 풍습각기(風濕脚氣), 요슬동통(腰膝疼痛), 한냉에 의한 불임증 등에 이용된다. 용량: 5∼10g. ▶ 효능 ▶ 용량 5∼10g. ▶ 금기: 음허화왕(陰虛火旺), 대변조결(大便燥結)인 사람은 금할 것 ▶ 수치 :목심을 제거하고 7단으로 잘라서 날것으로 이용한다. 염수제( 水製): 보신(補腎)작용 을 증강시킨다. 감초물찜: 감완독성(減緩毒性), 주초(酒炒): 풍습(風濕)을 흩어버린다. ▶ 처방예: 환소단(還小丹), 이선탕(二仙湯)
▶ 산지: 한국, 중국, 일본. ▶ 선품:뿌리는 단단하고 색은 희며 맛이 쓴 것이 좋다. ▶ 용도,성능: 성미온 맛은 쓰고 맵다. 폐기를 통하고 풍한 을 흩어버리며 진해, 거담, 배농 효능이 있다. ▶ 효능:진해, 거담제로서 외감해수, 흉만복통, 기관지염, 화농성질환, 인후통, 편도선염 등에 이용된다. ▶ 용량 3~5g ▶ 금기 :음허해수인 사람은 금할 것. ▶ 수치 생용: 선폐거담, 배농소종, 이인지통 에 이용한다. 밀자: 윤폐작용이 있으며 풍한해수, 구해에 이용된다 초용: 성이 정상으로 된다. ▶ 처방예 : 길경탕, 길경백산, 십미패독탕, 배농탕, 배농산, 인삼패독산
▶ 산지 :중국 ▶ 선품 :뿌리가 비대하며 색은 붉고 가는뿌리가 없으며 질이 결실되어 있는 것이 좋다. ▶ 용도,성능: 성미한, 맛은 쓰다. 거어생신, 활혈조경, 배농생기 효능이 있다. ▶ 효능 :활혈, 조경,소종, 진통제라서 월경불순, 복통, 경폐, 악조복통, 류우마티즘 등에 이용한다. ▶ 용량 5~10g ▶ 금기 :어혈이 없는 사람은 금할 것. ▶ 수치: 절편 을 햇볕에 바래고 말려서 날것으로 이용한다. 활혈거어, 양혈. 초탄: 지혈. 미초: 화위. 주초: 약효를 증강시킨다. 별혈반: 간에 들어가서 피돌림을 촉구한다. 저혈반: 정신을 안정시킨다. ▶ 처방예 : 단삼음.
▶ 산지 :한국 ▶ 선품 ① 흑피기(黑皮耆): 외면은 옅은 흑색∼회색, 단면의 둘레에 담황색원형의 무늬가 있다. 산지에 따라 면황기(綿黃耆), 면기(綿耆), 충기(沖耆), 정구기(正口耆)등의 상품명이 있다. ② 백피기(白皮耆): 외면이 옅은 황색∼토황색 황단면의 둘레에 옅은 황색, 중심은 선황색으 로 질이 단단하고 달다. 조기(條耆), 장기(壯耆), 대람기(大嵐耆), 혼원기 (渾源耆)등 상품명이 있다. ③ 진기(晋耆): 천기(川耆), 홍기(紅耆)라고도 하며 속황기(束黃耆)라고 부르기도 한다. 회면 은 적갈색, 내면은 분백색(粉白色)으로 분성(粉性)이 풍부하다. ④ 가공 후: 규격에 따라 충정기, 정(正), 부(副) 포대기 정, 부소피(小皮)등으로 나뉘어진다. ▶ 용도,성능 : 보기승양,고표지한,익기고표,이수소종,자한,도한,혈비,유종,보중익기,내상노권, 비허설사, 기허헐탈,탁독배농 ▶ 효능 :손발이 차고 아프며 힘이없고,대변이 묽게 나오는사람,식은땀을 많이 흘리고 입이 마르는사람,수명을 연장하는 작용 ▶ 용량 ▶ 금기 : 구판,백선피,방풍과 같이 사용하지 않는다. ▶ 수치 ▶ 처방예 : 황기건증탕,게지가황기탕,황기게지오물탕,가미귀비탕
▶ 산지: 중국 ▶ 선품: 연자근(軟紫根): 뿌리는 비대하고 잔뿌리가 없으며 짙은 붉은보라색으로 질은 연한 것 이 좋다. ▶ 용도,성능: 성한(性寒), 맛은 달고 짜며, 양혈화혈(瘍血和血), 해독활장(解毒滑腸), 투진(透疹)효과 가 있다. ▶ 효능 해열, 해독, 항염증제(抗炎症劑)로서 마진예방(麻疹豫防)에 내복하며 연고(軟膏)로서 육아발생(肉芽發生)을 촉진하여 종양(腫瘍), 화상, 동상, 습진, 수포(水胞)들 외용으로 쓰인다. ▶ 용량 5∼10g.(달여서 마신다.) ▶ 금기 위장허약, 대변활설(大便滑泄)인 사람은 금할 것 ▶ 수치 생용: 혈열자(血熱者), 주배(酒焙): 비허자(脾虛者) ▶ 처방예 자운고(紫雲膏), 자근모려탕(紫根牡礪湯)
▶ 산지: 한국, 중국 ▶ 선품: 뿌리는 황갈색으로 비대하며 단면은 황백색으로 충실(充實)한 것이 좋다. ▶ 용도,성능 ▶ 효능 :해열, 이뇨약으로서 음허발열(陰虛發熱)과 졸중(卒中) 환자의 사지부종(四肢浮腫)등의 증세에 이용한다. ▶ 용량 5∼10g. ▶ 금기: 혈허(血虛)와 설사중인 사람은 금할 것 ▶ 수치 :생용(生用) 또는 청초(淸楚), 밀제(蜜劑)하여 이용한다. 생용(生用): 청열양혈(靑熱 血) 밀제(蜜劑): 외감발열((外感發熱), 해수에 이용한다 ▶ 처방예 : 백미탕(白米湯), 죽피대환(竹皮大丸).
▶ 명칭: 초오두[草烏頭] ▶ 산지: 초오계열의 약은 대부분 중국산이며 우리나라 종은 보통 근연종으로 사용되고 있으 며 그 종류가 매우 많으므로 사용에 신중해야 하며 특히 모든 종들이 거의 모두가 독성이 강하고 부작용이 심하고 잘못되는 경우에는 목숨을 잃을 수도 있으므 로 함부로 사용하는 것을 절대 금기사항이다 ▶ 선품: 미나리아재비과에 속한 다년생초본인 이삭바꽃의 동속 근연종의 괴경이다 ▶ 성능: 맛은 쓰고 달며 약성은 온화하다. ▶ 효능: 중풍으로 다리를 쓰지 못하는 데, 파상풍 ·류머티즘성관절염 ·신경통 등과 배가 차서 아픈 데 쓴다. 두통이 심할 때 쓰면 진통효과도 있다 ▶ 용량 하루에 2~4g씩 달여서 마시거나 환약 ·가루약으로 만들어 먹는다 ▶ 금기 반하(半夏) ·과루인(瓜蔞仁) ·백렴(白) ·백급(白)과 등과 함께 쓰지 않는다. ▶ 수치 ▶ 처방예: 법제(法製)한 것을 하루에 2~4g씩 달여서 마시거나 환약 ·가루약으로 만들어 먹는다.외용약(外用藥)으로 쓸 때는 법제하지 않은 것을 가루로 만들어 기초제에 개어서 붙이거나 식초 ·술에 불려 갈아서 바른다.
▶ 산지 :한국, 중국, 일본 ▶ 선품: 뿌리는 비대하고 곁뿌리가 적으며 , 색은 홍색으로 촉촉한 것이 좋다. 일반적으로 크기에 따라 구분하며 예를 들면 1근(600g)에 몇 개가 달리느냐 그 개수에 따라 24근(根), 32근, 48근, 64근, 80근 등으로 나뉘어 진다. ▶ 용도,성능: 인삼의 항 참조. 홍삼은 보제(補劑)로 이용되며, 기허(氣虛)하고 사지가 궐냉(厥冷)하여 추위를 겁내는 사람과 양허(陽虛)증상인 사람에게 이용된다 ▶ 효능 ▶ 용량
▶ 산지 :한국, 중국, 일본 ▶ 선품 :외면이 옅은 황백색으로 비대하며 질은 유연하고 향기가 있으며 맛도 달다. 씹으면 점액이 나오는 것이 좋다. 척강성에서 재배후 3년째 채취한 것을 천맥동(川麥冬)이라 부른다 ▶ 용도,성능 :성미한(性微寒), 맛이 달고 약간 쓰다. 청심윤폐(淸心潤肺), 양위생진(養胃生津),화담지해(化淡止咳)효능이 있다. ▶ 효능: 진해(鎭咳), 거담, 강장약으로서 조해토혈(燥咳吐血), 구건조갈(口乾燥渴), 열병진 상(熱炳津傷), 변비 등의 증세에 이용한다. 또 상기(上氣) 기운이 있는 사람에 대하여 강심이뇨(强心利尿) 효과가 있다. ▶ 용량 5∼10g. ▶ 금기: 비위허한(脾胃虛寒), 설사하는 사람은 금할 것. . ▶ 수치 :생용: 양약으로서 이용한다. 거심(去心): 제번(除煩). 미초(米炒): 양성을 난화한 다. 주반맥동(朱拌麥冬): 정심안신(定心安神). ▶ 처방예 : 맥문동음자(麥門冬飮子), 맥문동탕(麥門冬湯), 생맥산(生麥散), 증액탕(增液湯), 자감 초탕(炙甘草湯).
▶ 산지 ▶ 선품: 뿌리는 비대하며 조세가 균일하며 질 이 단단하고 무거운 것이 좋다. ▶ 용도,성능: 성한, 맛은 쓰고 맵다. 거풍행수, 하초의 혈분, 습열 을 발산시키는 효능이 있다. ▶ 효능: 이수, 진통제로서 수종풍종, 관절동통, 옹종악창, 각기습종 등 증세에 이용한다. ▶ 용량 5~10g ▶ 금기: 습열이 없는 사람은 금할 것. ▶ 수치: 절단하여 햇볕에 바래고 말려서 날것으로 이용한다 청습열. 주세: 하초의 습종 및 동통을 제거하고 또는 방광에 화사 가 있는 것. 초제: 풍습을 제거한다. ▶ 처방예 : 방이복령탕, 방이황기탕.
▶ 산지: 한국, 중국 ▶ 선품 :색은 짙은 황색으로 비대하며 유연하고 맛이 쓴 것이 좋다. ▶ 용도,성능: 성한(性寒), 맛은 쓰고 간담(肝談)의 실화(實火)를 가라앉히고 하초(下焦)의 습열(濕熱) 을지우는 효능이 있다. ▶ 효능 :진정(鎭靜), 해열, 정장(整腸), 고미건위제(苦味健胃劑)로서 소화기의 충혈, 요도염, 신 염(腎炎), 방광염, 황달, 류우마티즘 등 증세에 이용한다. ▶ 용량 3∼5g. ▶ 금기: 비위(脾胃)가 허약하여 설사하는 사람과 습열실화(濕熱實火)가 없는 사람은 금할 것 ▶ 수치: 생용(生用): 하행(下行). 주초(酒炒): 상행(上行). 밀초(蜜炒): 중행(中行). 저담즙반초(猪 膽汁拌炒): 강화(降火)가 빨라진다. ▶ 처방예 : 용담사간탕(龍膽瀉肝湯), 소경활혈탕(疎經活血湯).
▶ 산지: 한국, 중국. ▶ 선품 :적색으로 살이 두껍고 포만하며 핵이 작으며 맛이 단 것이 좋다. ▶ 용도,성능: 성온(性溫), 맛은 달다. 보비화위(補裨和胃), 익기생진(益氣生津), 조영위(調營衛) 효능이 있다. ▶ 효능: 완화, 강장, 이뇨제로서 기혈진액부족(氣血津液不足), 영위불화(營衛不和), 심계증충, 비약변탕(脾弱便糖), 복통 등 증세에 이용된다. ▶ 용량 10∼15g. ▶ 금기: 습담(濕痰) 및 적체(積滯), 심하비(心下肥)인 사람은 금할 것. ▶ 수치: 핵을 제거하고 햇볕에 바래고 말려서 빻고 부수어서 증열(蒸熱)하여 이용 한다. 가공차(加工差)에 따라 홍조(紅棗), 흑조(黑棗)로 나누지만 일반적으로 홍조를 약용한다. ▶ 처방예 : 십조탕(十棗湯), 감맥대조탕(甘麥大棗湯), 소건중탕(小健中湯).
▶ 산지: 중국. ▶ 선품 :열매가 크고 포만하며 종인(種仁) 은 흰색으로 맛이 달고 유성을 띠는 것이 좋다. 복진성산이 가장 우수하다. ▶ 용도,성능 :성온(性溫), 맛은 달다. 건비(健脾), 살충, 소적(消積) 효능이 있다. ▶ 효능 :구충, 건위제로서 소아감적(小兒疳積), 회충복통, 복창(腹脹), 사리(瀉痢) 등 증세에 이용한다. ▶ 용량 6∼10g. ▶ 금기: 껍질을 제거하고 종인(種仁)을 분말로 만들어서 생용, 또는 종인을 청초(淸炒) 또는 열매를 염수초용으로 사용한다. ▶ 수치 :껍질을 제거하고 종인(種仁)을 분말로 만들어서 생용, 또는 종인을 청초(淸炒) 또는 열매를 염수초용으로 사용한다. ▶ 처방예 : 사군자환(使君子丸).
▶ 산지 :한국, 중국. ▶ 선품: 알맹이가 크고 살이 두껍고, 씨앗이 적으며 색은 붉고 질은 유연한 것이 좋다. ▶ 용도,성능: 성평(性平), 맛은 달다. 자신(滋腎), 윤폐(潤肺), 보간(補肝), 명안(明眼) 효능이 있다. ▶ 효능 :강장약으서 현기증, 다루(多漏), 소갈, 영양불량성안질, 당뇨병 등에 이용 된다. ▶ 용량 5∼10g. ▶ 금기: 외사실열(外邪實熱)이 있거나 설사 중인 사람은 금할 것. ▶ 수치 :제나 경(梗)을 제거하고 생용한다. ▶ 처방예 : 기국지황환(杞菊地黃煥).
▶ 산지 :한국, 중국. ▶ 선품: 과립(顆粒)이 충실하고 회황색으로 기미가 짙은 것이 좋다. ▶ 용도,성능: 성온(性溫), 맛은 쓰고 맵다. 온신조양(溫腎助陽), 거풍조습, 살충 효능이 있다. ▶ 효능: 수렴성소염제로서 남성의 임포텐스, 습양(濕痒), 개선(疥癬) 등 증세에 이용된다. ▶ 용량 3∼10g. ▶ 금기 :하초(下焦)에 습열이 있거나 신음(腎陰)부족인 사람은 금할 것. ▶ 수치 ①생용- 내복하면 온신장양(溫腎壯陽) 효능이 있으며, 임포텐스나 불임증에 이용된다. ②외용- 살충, 제습열(除濕熱) 효능이 있어 음도적충병(陰道滴蟲病)과 완선(頑癬)에 이용된다. ▶ 처방예 사상자탕(蛇床湯子).
▶ 산지: 한국, 중국, 일본. ▶ 선품: 과피의 외부가 백막(白膜)으로 덮여 있으며 방향이 있고 맛은 매운 것이 좋다. ▶ 용도,성능: 성미한(性微寒), 맛은 쓰고 맵다. 소산풍열(疏散風熱), 청리두안(淸利頭眼) 효능이 있다. ▶ 효능 :강장, 청량, 진통약으로서 신경성 두통, 감기, 현운(眩暈), 치통, 풍습근골통(風濕筋骨痛), 소화불량 등 증세에 이용한다. ▶ 용량 5∼10g. ▶ 금기 :혈허유화(血虛有火)의 두통안현(頭痛眼眩) 및 위허(胃虛)인 사람은 금할 것. ▶ 수치: 초제(炒製)- 그 신산성(辛酸性)을 감하고 두안(頭眼)의 열을 제거한다. ▶ 처방예 : 강활백지산(羌活白芷散), 익기총명탕(益氣聰明湯), 청상견통탕(淸上肩痛湯).
▶ 산지: 한국, 중국. ▶ 선품: 가지가 없으며, 피육은 비후하며 색은 빨갛고 유윤(油潤) 상태인 것이 좋다. 항유육(杭萸肉)이 품질이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 용도,성능: 성미온(性微溫), 맛은 시고 깔깔하다. 간신(肝腎)을 보하고 정기를 도우며 허탈(虛脫)에서 벗어나게 하는 효능이 있다. ▶ 효능 :자양, 강장, 수렴제로서 임포텐쓰, 유정(遺精), 요슬동통(腰膝疼痛), 소변빈수, 자한(自汗), 월경과다 등 증세에 이용된다. ▶ 용량 5∼10g. ▶ 금기 :명문화치(命門火熾), 습열이 있거나, 소변불리한 사람은 금할 것. ▶ 수치: 주증(酒蒸)- 온신익정(溫腎益精)의 약효를 증가시킨다. ▶ 처방예: 육미환(六味丸), 팔미지황환(八味地黃丸).
▶ 산지: 베트남, 스리랑카, 인도, 태국. ▶ 선품 :열매가 크고 충실하며 껍질은 얇고 기미(氣味)가 짙은 것이 좋다. ▶ 용도,성능: 성온(性溫), 맛은 맵다. 행기(行氣), 난위(暖胃), 소식(消食), 관중(寬中)등 효능이 있다. ▶ 효능: 방향성건위(芳香性健胃), 구풍(驅風), 진구제(鎭嘔劑)로서 위통, 애기, 토역(吐逆), 소화불량 등 증세에 이용한다. ▶ 용량 1.5∼3g. ▶ 금기: 음허혈조(陰虛血燥), 한습(寒濕)이 없는 사람은 금할 것. ▶ 수치: 잡질(雜質)을 제거하고 햇볕에 바래고 말려서 사용시에 부셔서 생용한다.또는 과피(果皮)를 제거하고 볶아서 이용한다. ▶ 처방예 : 삼인탕(三仁湯), 향사양위탕(香砂養胃湯).
▶ 산지: 중국, 인도, 베트남. ▶ 선품: 열매가 크고 적갈색으로 기름이 많으며 향기가 짙은 것이 좋다. 남녕팔각(南寧八角)이 품질이 가장 좋다고 한다. ▶ 용도,성능 :성온(性溫), 맛은 맵고 달다. 온양(溫陽), 산한(散寒), 이기(理期), 지구(止嘔) 효능이 있다, ▶ 효능 :교미(矯味), 구풍(驅風), 흥분제로서 해수, 흉복 냉통, 구토, 한습 각기, 신허(腎虛), 요통 등 증세에 이용한다. ▶ 용량 3∼5g. ▶ 금기 음허화왕(陰虛火旺)인 사람은 금할 것, ▶ 수치
①과병잡질(果柄雜質)을 제거하고 생용 한다. ②미초용(微炒用)- 각기, 요통을 고친다. ▶ 처방예 : 회향환(茴香丸).
▶ 산지: 한국, 중국,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인도 남부, 샴, 베트남. ▶ 선품 ① 흑호초(黑胡椒): 알이 굵고 검은색으로 껍질에 주름이 있고 기미가 강렬한 것이 좋다. ② 백호초(白胡椒): 알이 둥글며 견실하고 희며 기미는 강렬한 것이 좋다. ▶ 용도,성능: 성열(性熱), 맛은 맵다. 온중(溫中), 하기(下氣), 소담(消痰), 해독 효능이 있다. ▶ 효능: 발한, 조미(調味), 구풍(驅風), 건위제로서 한담식적(寒痰食積), 완복냉통(脘腹冷痛), 반위(反胃), 구토, 설사 등 증세에 이용한다. ▶ 용량 1.5∼3g. ▶ 금기 :음허(陰虛)하고 화사(花邪)가 있는 사람은 금할 것. ▶ 수치 :약용으로는 백호초를 분말로 만들어서 사용한다. 흑호초는 일반적으로 약용으로 쓰이지 않고 식품의 향료로서 이용된다. ▶ 처방예 :호초를 부수어서 벌꿀과 혼합하여 300㎎의 환제로 만들어 하기냉사(夏期冷瀉)에 매복(每服) 20알씩 복용한다.
▶ 산지: 한국, 중국. ▶ 선품: 알맹이가 크고 충실하며 껍질이 검고 윤기가 있는 것이 좋다. ▶ 용도,성능: 성평(性平), 맛은 달고 쓰다. 간신(肝腎)을 보하고 요슬(腰膝)을 강화하는 효능이 있다. ▶ 효능: 자양강장제로서 음허발열(陰虛發熱), 요슬동통(腰膝疼痛), 현기증, 조열(潮熱), 폐병 등 증세에 이용된다. ▶ 용량 5∼10g. ▶ 금기 :비위허한(脾胃虛汗), 설사 및 양허(凉虛)인 사람은 금할 것. ▶ 수치 :햇볕에 바래고 말려서 생용한다. 초증(醋蒸), 염수증- 그 한성(寒性)을 제거하고 복사(腹瀉)의 부작용을 제거한다. ▶ 처방예 : 여정탕(女貞湯).
▶ 산지: 중국. ▶ 선품: 열매가 크고 단단하며 유분(油分)이 풍부한 것이 좋다. ▶ 용도,성능: 성온(性溫), 맛은 맵다. 온비(溫脾), 난신(暖腎), 고기(固氣), 삽정 효능이 있다. ▶ 효능: 건위정장(健胃整腸), 수렴제(收斂劑)로서 냉기복통(冷氣腹痛), 설사유정(泄瀉遺精), 야간다뇨, 소변실금(小便失禁), 신경성심계(神經性心悸)등 증세에 이용한다. ▶ 용량 3∼10g. ▶ 금기: 조열제증(燥熱諸症)인 사람은 금할 것. ▶ 수치 :껍질을 제거하고 생용(生用)한다. 초용(炒用)- 신조성(辛燥性)을 제거하고 신(腎)이 상처 입은 것을 방지한다. 염초- 온비지사(溫脾止瀉) 작용을 증가한다. ▶ 처방예: 익지산(益智散), 익지인탕(益智仁湯).
▶ 산지: 중국, 일본. ▶ 선품: 열매가 크고 살이 두껍고 핵(核)은 작으며 외피는 오흑색(烏黑色), 유윤(柔潤)하고 산미가 있는 것이 좋다. 길매(吉梅), 옥매(玉梅) 등이 유명하다. ▶ 용도,성능: 성온(性溫), 맛은 시고 떫으며 염폐색장(斂肺塞腸), 제번(除煩), 생진지갈(生津止渴), 지혈, 구충효능이 있다. ▶ 효능: 진해(鎭咳), 거담, 진구(鎭嘔), 청량해열(淸粮解熱), 구충제로서 구해사리(久咳瀉痢), 하혈, 구토, 구갈, 번갈(煩渴), 세균성장질(細菌性腸疾) 등 증세에 이용된다. 또 회충구제에도 사용한다. ▶ 용량 3∼5g. ▶ 금기 :실사(實邪)가 있는 사람은 금할 것. ▶ 수치: 핵을 제거하고 정육(淨肉)을 이용한다. 초탄(炒炭)- 수렴지사(收斂止瀉). ▶ 처방예 :오매환(烏梅丸), 초매탕(椒梅湯).
▶ 산지: 한국, 중국. ▶ 선품: 알이 크고 포만하며 황록색인 것이 좋다. 소주산으로 굳은 가시를 제거한 것이 가장 좋은 것으로 되어 있다. ▶ 용도,성능: 성온(性溫), 맛은 달고 약간의 독이 있으며 발한, 산풍(散風), 승습(勝濕), 지통, 살충 효능이 있다. ▶ 효능: 해열, 발한, 진경제(鎭痙劑)로서 풍한두통, 사지구련(四肢拘攣), 습비(濕脾), 비연(鼻淵), 치통, 소양(瘙痒), 나력 등 증세에 이용된다. ▶ 용량 5∼10g. ▶ 금기: 혈허두통(血虛頭痛), 비증(痺症)인 사람은 금할 것. ▶ 수치: 가시를 제거하고 생용, 초용(炒用)- 거독(去獨). ▶ 처방예 : 창이산(蒼耳散).
▶ 산지: 한국, 중국, 일본. ▶ 선품: 알맹이가 굵고 충실하며 잡질이 없는 것이 좋다. ▶ 용도,성능: 성미온(性微溫), 맛은 맵다. 활혈조경(活血調經), 소풍청열(疎風淸熱), 명안(明眼) 효능이 있다. ▶ 효능 :조경(調經), 명안, 이뇨제로서 월경불순, 붕중대하(崩中帶下), 발산풍열(發散風熱), 산후어혈창민(産後瘀血脹悶), 수종(水腫) 등 증세에 이용된다. ▶ 용량 5∼10g. ▶ 금기: 간혈부족(肝血不足), 동공산대(瞳孔散大)인 사람과 임산부는 금할 것. ▶ 수치: 햇볕에 바래고 말려서 생용 또는 고용(膏用), 일반적으로 종잘생약은 초향(炒香) 또는 증숙(蒸熟) 시켜서 이용한다. ▶ 처방예 : 청간명안약(淸肝明眼藥)과 배합시켜서 이용한다
▶ 산지: 중국, 일본, 아시아 북미 각지에서 재배된다. ▶ 선품: 알이 굵고 알차며, 적갈색 광택이 있는 것이 좋다. ▶ 용도,성능: 성평(性平), 감신미(甘辛味)이며 소독(小毒)이 있고, 통변(通便), 축수기(逐水氣)<내복용 기름>- 소종 발독(消腫拔毒)<외용>의 효능이 있다. ▶ 효능 ▶ 용량: 사하약(瀉下藥)으로서 피마자유( 麻子油) 1회량 4∼16㏄를 내복한다. ▶ 금기 :임부 및 변활자(便滑者)도 쓰지 말 것. ▶ 수치: 겉껍질을 벗기고 부수어서 쓴다. ▶ 처방예 : 피마고麻膏)- 탈항(脫肛)을 다스린다.
▶ 산지: 중국, 인도네시아, 필리핀, 스리랑카, 인도. ▶ 선품 :씨앗이 크고 질이 단단하고 무거우며 파열(破裂)되지 않은 것이 좋다. 음편(飮片)은 색이 선명한 것이 좋다. ▶ 용도,성능: 성온(性溫), 맛은 쓰고 맵고 떫다. 살충, 파적(破積), 하기(下氣), 행수(行水) 효과가 있다. ▶ 효능 :건비(健脾), 소화, 수렴, 구충제로서 식체(食滯), 완복창통(脘腹脹痛), 각기, 변비, 조충구제등에 이용된다. ▶ 용량 5∼10g. ▶ 금기: 기허하함(氣虛下陷) 및 식체(食滯)가 없는 사람은 금할 것, ▶ 수치: 얇게 절편으로 만들어 그늘에 말려서 생용한다. 살충, 초초(炒焦), 소도(消導) 작용을 증가한다. 초탄(炒炭)- 학질을 고친다. ▶ 처방예 : 목향빈랑환(木香檳 丸), 여신탕(女神湯).
▶ 산지: 중국. ▶ 선품: 과립(顆粒)이 고르고 껍질이 없으며, 부서진 것이 없고 속이 흰 것이 좋다. [남당검]이라는 것이 가장 좋다. ▶ 용도,성능: 성평(性平), 감미(甘味), 떫고, 고신삽정(固腎 精), 보비지사(補脾止瀉)의 효능이 있다. ▶ 효능: 양강장(滋養(强壯), 진통약으로서 통풍(痛風), 요슬관절통(腰膝關節痛), 유정대탁(遺精帶濁), 소변실금(小便失禁), 대변설사(大便泄瀉), 대하(帶下) 등 증상에 응용한다. ▶ 용량 5∼10g. ▶ 금기: 대소변불리(大小便不利)하면 쓰지 않는다. ▶ 수치 ①단초(單炒)- 감삽작용(甘 作用)을 증가시킨다. ②부초- 건비(健脾), 증숙(蒸熟)- 찧어서 분말로 만들어 쓴다. 또는 색정(精藥)으로 한다. 검실 ▶ 처방예 금쇄고정환(金鎖固精丸).
▶ 산지: 한국, 중국. ▶ 선품: 알이 크고 살이 많으며, 외피(外皮)는 자적색(紫赤色)이고 핵각(核殼)이 없는 것이 좋다. ▶ 용도,성능 :성평(性平), 감미(甘味)하고 양간(養肝), 영심(寧心), 안신(安神), 염한(斂汗)의 효능이 있다. ▶ 효능 :강장성(强壯性) 진정약(鎭靜藥)으로서 실면(失眠), 번조 불안(煩躁不安), 허번 불면(虛煩不眠), 경계 건망(驚悸健忘), 처허다한(虛多汗) 등 증상에 응용한다. ▶ 용량 5∼10g. ▶ 금기: 실사(實邪), 울화(鬱火)가 있으면 쓰지 않는다. ▶ 수치 :생용- 간(肝)담의 열을 내리고 안신(安神) 시킨다. 담열다면(熱多眠)하는 데 쓴다. 초제(炒製)- 간혈(肝血)을 만들고 안신 시킨다. 담허불면자(虛不 眠者)에게 쓴다. ▶ 처방예 : 산조인탕(酸棗仁湯), 귀비탕(脾湯), 천왕보심단(天王補心丹).
▶ 산지: 한국, 중국. ▶ 선품: 과립(顆粒)이 거의 고른 것이 좋다. ▶ 용도,성능 :성량(性凉), 쓰고 단맛이 있으며, 청간익신(淸肝益腎), 거풍(祛風), 명목(明目) 윤장(潤腸), 통변(通辯)의 효능이 있다. ▶ 효능: 완하(緩下), 강장약(强壯藥)으로서 청맹내장(靑盲內障), 목적다루(目赤多淚), 두통, 만성변비 등 증상에 응용한다.
▶ 산지 :중국, 일본 등 세계 각지에 난다. ▶ 선품: 색이 적갈색이고 광택이 있으며 알찬 것이 좋다. ▶ 용도,성능: 성온(性溫), 감미(甘味)하고 조습(燥濕), 살충의 효능이 있다. ▶ 효능 :강장(强壯), 완하(緩下), 살충약으로서 마풍(麻風), 피부 양진(皮膚痒疹), 장열(腸熱), 단독(丹毒), 폐옹 토농혈(肺癰吐膿血) 등 증상에 응용한다. ▶ 용량 5∼10g. ▶ 금기 :위약(胃弱)하고 구토(嘔吐)가 있으면 쓰지 않는다. ▶ 수치: 잡질(雜質)을 제거하고 생용(生用) 또는 초용(炒用)한다. ▶ 처방예 : 아마인유(亞麻仁油)- 경사제(輕瀉劑), 1회 10∼25㎖.
▶ 산지 :축사: 태국, 베트남, 인도. 양춘사(陽春砂): 중국. ▶ 선품: 축사: 알이 포실(飽實)하며 기미가 짙은 것이 좋다. 양춘사: 성숙과일은 견실하고 포만하며 인(仁)이 적갈색, 유성(油性)이 풍부하고 방향이 있고 맛은 단 것이 좋다. ▶ 용도,성능 :성온(性溫), 맛은 맵다. 행기조중(行氣調中), 화위(和胃), 성비(醒脾) 효능이 있다. ▶ 효능: 방향성건위, 지사제(止瀉劑)로서 복만복통(服滿腹痛), 소화불량, 오심(惡心), 구토, 설사 등 증세에 이용된다. ▶ 용량 1.5∼3g. ▶ 금기 :음허(陰虛)하고 열이 있는 사람은 금할 것. ▶ 수치: 껍질을 제거하고 부수어서 생용 한다. 염수초- 음허(陰虛)인 사람에게 이용된다. 숙지황즙증(熟地黃汁症)- 이신기(理腎氣) 강즙초(薑汁炒)- 구토, 비민(肥悶)을 고친다. ▶ 처방예 : 향초육군자탕(香炒六君子湯), 향초지출환(香炒枳朮丸).
▶ 산지: 원산지는 몰루카 제도이며 현재는 각 열대 지방, 특히 동인도제도,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에서 널리 재배되고 있다. ▶ 선품 :알이 크고 질이 무거우며 결실이 되고 냄새가 짙은 것이 좋다. ▶ 용도,성능 :성온(性溫), 신미(辛味)이며, 온중하기(溫中下氣), 소식(消食), 고장(固腸)의 효능이 있다. ▶ 효능 방향(芳香), 구풍(驅風), 건위약(健胃藥) 으로서, 심복창통(心腹脹痛), 허사냉리(虛瀉冷痢), 구토, 토유(吐乳) 등 증상에 응용한다. ▶ 용량 3∼5g. ▶ 금기: 열사열리(熱瀉熱痢)에는 쓰지 않는다. ▶ 수치 :대량의 유질(油質)을 포함하고 있어 활(장滑腸)하기 쉬우므로 반드시 외육두구(肉豆 )로 해서 쓴다. 기름을 제거하고 열성(烈性)을 감소시켜 냉리복통(冷痢腹痛)을 다스린다. ▶ 처방예 : 사신환(四神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