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lp317.tistory.com

***생활과 상식***/약초와효능

[스크랩] 숙지황,당귀,천궁,백작약

*설향* 2009. 9. 26. 08:18

여성의 거의 모든 병이 피가 부족한 것에 원인이 있다고 생각한 우리의 조상들은 우수한 보혈약을 자연 중에서 발견해냈다. 그 치료효과가 우수해서 그 치료효과를 할머니로부터 전해들은 여성들이 한의원을 찾고 있다. 많은 보혈약 중에서 대표적인 것을 소개할까한다.


숙지황 (水, 겨울 기운)


생지황이라는 노란색의 작은 무처럼 생긴 식물의 뿌리를 막걸리에 버무려 찌고 햇볕에 말리기를 9번한 약이다. 색깔은 검고 말랑말랑하고 달콤하고 쫄깃쫄깃해서 꼭 고구마 말랭이 같다. 맛이 좋아 아이들이 말리려고 멍석에 널은 것을 몰래 집에 먹는다. 약이라기보다는 영양분이 농축된 식품이라 할 수 있다.


생지황이라는 식물의 뿌리는 원래 색깔이 글자 그대로 황색인데, 이 뿌리는 철분이 많아서 술에 버물려 9번 찌고 말리는 과정에서 철분이 산화되어 색깔이 검게 변한 것이다. 사과도 철분이 많이 들어 있어 한입을 베어 먹고 놔두면 베어 먹은 자리가 갈색으로 변한다. 사과속의 철분이 녹이 슬어 갈색으로 변한 것이다. 생지황은 사과보다 철분이 엄청나게 들어 있기 때문에 갈색이 짙다 못해 검은색으로 변한다. 아마도 생지황은 식품 중에서 철분을 가장 많이 함유한 식품일 것이다.

생지황 속에 함유된 철분은 하나님이 쇠를 빻아서 만든 미세한 분말이기 때문에 소화흡수가 잘 된다. 그래도 소화기가 약한 병자에게는 무리가 있기 때문에 술에 녹여서 9번을 찐다. 술로 분해 시키고 날 것을 소화되기 쉽게 익혀서 소화흡수가 잘 될 수 있도록 한 것이 숙지황이다. 한약의 보약이란 약이 아니라 사과처럼 인체에 필요한 특정한 성분을 다량 함유한 식품이다.


당귀 (木, 봄의 기운)

당귀는 부인과 질환의 대표적인 약이다. 사용량에 있어서는 감초보다 더 많이 사용된다. 지금도 시골에 가면 집 뜰 한구석에서 발견할 수 있을 정도로 우리 생활에 가까이 있는 약재이다. 부인의 산전, 산후에 필수적인 보약이기 때문이다.


당귀는 숙지황처럼 피를 보해 줄 뿐 아니라 혈액순환도 촉진 시키는 작용이 있다. 맛은 달고 매운데 단 맛은 당귀가 식품처럼 인체의 에너지를 충만시킬 수 있고 매운 맛은 당귀가 고추처럼 혈액순환을 촉진시킨다는 것을 알수 있다.


일반적인 의서에 당귀는 부인의 모든 부족증을 보하고 일체의 혈액과 관련된 증상을 치료하고 장 위를 윤택하게 하여 변비를 없애고 죽은 피를 제거하고 새로운 피를 만들고 배를 따뜻하게 하고 영양을 충만케 하고 혈액순환을 촉진시키고 근욱을 튼튼히 하고 사지관절의 통증을 없앤다고 기록되어 있다.


당귀는 쓰는 부위에 따라 효능이 다른다. 머리 부분은 피를 상체로 끌어 올려 하혈을 지혈시키고, 몸체 부분은 피를 모아두는 작용이 강하여 피를 보하고, 잔뿌리는 피를 사방으로 펴뜨리는 작용이 있어 울체된 죽은 피를 움직여 배출시킨다.


천긍 (火, 여름 기운)

주로 혈액순환 부전으로 생기는 통증에 효과가 있다. 거의 대부분 두통은 머리에 혈액순환이 장애가 있어 생기는데 천궁이 탁월한 효과가 있다. 월경시 통증도 혈액순환이 불순하여 생기는데 천궁으로 치료될 수 있다. 이외에 혈액순환이 신통치 않아 생기는 신경통에도 효과가 좋아 신경통을 치료하는 방제에 감초처럼 들어 간다.


백작약 (金, 가을 기운)


백작약은 화단에서 흔히 볼수 있는 작약꽃의 뿌리이다. 모란과 함께 아름다운 꽃을 가지고 있으면서 뿌리는 약재로 사용된다.


작약은 신 맛을 가지고 있어 탈진되어 가는 인체의 기운을 수렴시킨다. 사람이 허약해지는 까닭은 기운을 너무 많이 소모시키기 때문인데 작약을 복용하면 그 기운을 수렴시켜 원상태로 회복시킬 수 있다. 육체적 과로나 섹스 과로로 감기기운 있을 때 쌍화탕을 복용하는데 이 쌍화탕의 주된 약제가 백작약이다. 백작약이 탈진된 기운을 수렴시켜 회복시키기 때문이다. 백작약의 효능은 한마디로 말하여 금의 작용으로 소모성향의 기운을 수렴시켜 피로 만들어 저장하는 작용이 있다.


갑자기 무리한 등산을 하거나 달리기를 했을 때 근육이 경련을 일으키기 쉽다. 그 당시에는 괜찮아도 혈액순환이 둔해지는 밤에 잠 잘 때 쥐가 나기 쉽다. 그리고 평상시에 남자들보다 부인들이 쥐가 잘 내린다. 근육경련은 기운이 탈진하여 혈액 공급이 안되기 때문이다. 이럴 때 백작약을 복용하면 예방, 치료가 된다. 백작약은 사지의 근육경련 뿐만 아니라 위경련에도 큰 효과가 있고 아이들 경기도 예방 할 수 있다.


지금까지 숙지황, 당귀, 천궁. 백작약의 피를 보하는 작용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하였다. 이 네가지 약재를 똑같은 분량으로 조제하여 사물탕이라 한다. 네가지의 각기 다른 작용을 가진 약들은 배합하여 보혈효과에 만전을 기한 약이다. 이 사물탕은 부인과의 성약이라 할 만큼 효과가 뛰어나고 많이 사용하는 약이다.

출처 : 함께하는 건강100세 가족
글쓴이 : null 원글보기
메모 :

'***생활과 상식*** > 약초와효능'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구기자의 효능  (0) 2009.09.26
[스크랩] 천궁의 효능 및 성분  (0) 2009.09.26
[스크랩] 곰보배추의 효능  (0) 2009.09.22
막걸이의 효능  (0) 2009.09.22
생강과 고구마의 효능  (0) 2009.09.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