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생화사진잘찍는법
1 주위 그늘에서 꽃을 찾아 실제보다 아름다운 배경을 연출한다
1.배경 살리기
처음 야생화 사진을 촬영하시는 분들 처음에는 대부분 1번 예제 형태로
야생화를 사진에 담습니다.
요렇게 촬영 하시면 거의가 배경이 너저분한 형태의 사진이 되기 쉽습니다.
예를 들면..
앉은좁쌀풀
산부추
배경이 너무 지저분하죠?
바로 디카 앵글이 높아서 배경이 피사체와 가까워 졌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가끔은 이렇게 높은 앵글이 필요할 때도 있습니다.
해란초
초 하이 앵글임에도 불구하구 노란색의 꽃과
모래색이 구분되기 때문에 꽃을 살릴 수 있는 경우입니다.
가는잎장구채
이 사진은 가는잎장구채의 꽃색이 흰색이고
배경이 초록빛으로 대비가 되기 때문에
그나마 꽃을 살릴 수 있는 예제 사진입니다.
노루귀
이 사진도 하이 앵글이지만 그나마 배경이 나무잎 갈색이어서 심도를 이용해 분홍색 노루귀만 살린 예제 사진입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숏다리 야생화는 내려찍기 하면 배경이 너저분한게
보이는게 현실입니다.
그럼 꽃과 배경을 모두 살릴 수 있는 방법은 어떤게 있을까요?
그 방법은
배경을 멀리하고 꽃색과 대비가 되는 배경을 가지고 있는 모델을 찾은 것입니다.
두번째 앵글 예제 그림입니다.
위에 그림처럼 배경이 먼 모델을 찾아 보십시요.
야생화는 대부분 꽃의 크기가 작습니다.
겸허하게 절하는 자세로 꽃의 크기와 카메라의 높이를
맞춰 주는게 좋은 야생화 촬영 방법인 것 같습니다.
첫번째로
꽃과 디카의 높이를 맞추고 배경이 먼 모델들의 예제 사진들입니다.
해란초
배경을 멀리하구 카메라의 높이를 꽃의 높이랑 맞추니까
배경 정리가 훨씬 수월 해 보이죠?^^*
동강할미꽃
요 사진도 꽃과 앵글의 높이를 같게 하고 배경을 아주 멀리 보냈습니다.
이렇게 하면 배경색에 맞추워 스튜디오 촬영처럼 원하는 스크린을 칠수가 있습니다.
무릇
까치무릇 산자고가 아니고 기냥 무릇입니다.
요 사진도 배경이 아주 먼 모델을 담아 보았습니다.
저는 일부러 논의 벼들과 함게 담았는데 이 사진에서 f 값을 나추면 어떻게 될까요?
바로 초록색 융단 스크린이 되는 것입니다.
아참! 혹시 잎하고 함께 있는 무릇사진 보신 적 있나요? ㅎㅎㅎ
타래난초
요 사진도 앵글을 낮추고 배경을 멀리해서 담아 보았습니다.
엉겅퀴
요 사진도 앵글을 낮추고 멀리 어두운 소나무 배경을 이용한 사진입니다.
꼭 엉겅퀴 뒤에 진초록 융단을 펼쳐 놓을 것 같죠?
하수오
요 사진도 여름에 초록세상 배경을 멀리해서 진초록 스크린으로 이용 해 보았습니다.
이 사진들처럼 피사체와 카메라 높이를 맞추고 배경을 멀리하면
멋진 배경을 가진 야생화 사진을 만들 수 있습니다..^^*
두번째로
가까운 배경을 이용한 사진들의 예제입니다.
나무등걸,이끼,짙은색의 낙엽,바위들을 이용해도 깔끔한 배경을 얻을 수 있습니다.
젤 먼저
강좌의 단골 모델...^^*
변산바람꽃
나무를 이용했는데 아주 배경정리게 멋지게 되었죠? ㅎㅎㅎ
개망초
보잘 것 없는 개망초 이지만 바위그늘을 이용해서 그럴싸한 꽃으로 만들어 보았습니다.
금강초롱
금강초롱도 바위그늘을 이용 해 보았습니다.^^*
바위떡풀
배경이 가깝지만 이끼낀 배경을 이용하니까 그래도 배경이 정리된 사진입니다..^^*
이제 조금은 감이 잡히시나요? ^^*
1.야생화 특징 살리기
야생화는 다른 꽃 사진과 달리 각각의 특징을 잘 살려야 사진으로 인정 받을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위 내용은 그냥 이쁘게 야생화 담기 이야기 입니다.
지금 부터는 야생화 이쁘게 담기를 이용한 야생화 특징 살리기에 관해서
제가 알고 있는 이야기 몇자 적어 봅니다.
너무 길어 지면 지루하니까 요즘 만날 수 있는 꽃으로 꾸며 보겠습니다.
1월에 만날 수 있는 꽃들
설중복수초
1월에 마날 수 있는 꽃으로 설중 복수초를 빼어 놓을 수 없겠지요?
그런데 설중복수초 사진 담기가 여간 힘든게 아닙니다.
꽃이 피어야 되고 눈이 와야 되고 또 눈이 적당이 녹아야 되는 삼박자가 다 맞아야 되니까요....
일단 만나게 되면 흥분을 가라 앉히시고 눈이 적당이 녹은 이쁜 모델을 찾아 보십시요.
꽃술에는 별로 신경 쓰지 마시고 노란색,흰색,흙색 세가지를 다 담을 수 있게 앵글을 잡아 보십시요.
그리고 노출에 신경 쓰시고 하얀 눈의 질감을 잘 살려 보십시요.
위 사진처럼 눈에 햇살이 반짝이는 모습을 담으면 더 좋겠습니다.
중요한 것은 눈은 하얗게 복수초는 노랗게 흙은 까맣게 만드는게 중요합니다.^^*
2월에 만날 수 있는 꽃들
앉은부채
요 사진은 실패작입니다.
앉은부채의 중요한 촬영 포인트는 꽃 안에 아치녀석 알사탕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알사탕이 빠지면 누구 말씀대로 앙꼬없는 찐빵 사진이 되어 버립니다.
요렇게 생겼습니다.잘 살려 보십시요..^^*
주의하실점은 노출입니다. 꽃 색이 어두워서 스팟측광을 사용하실 경우 자칫 노출오버로 배경이 하얗게 날러 가 버리기 쉽습니다.
마크로 렌즈로 담으실 때는 알사탕을 중요 포인트로 담아 보시고
광각 렌즈로 담으실 때는 노출에 신경 쓰시고 갈색빛 산과 푸른빛 하늘 모두 잘 살려 보십시요..
복수초
난반사가 심한 야생화라서 노출에 무진장 신경을 많이 써야되는 야생화입니다.
내륙의 복수초 보다 해안가에 복수초들이 형광물질이 많이 담겨 있어서
더욱 어려운 것 같습니다.
빛이 강해 난반사가 심할 경우 그늘에 있는 복수초를 찾아 보시거나
아니면 몸으로 그늘을 만들어 촬영 해 보십시요.
그럼 하얗게 날러가는 꽃색을 조금은 담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마크로 렌즈는 꽃술에 집중 사격을 하시고 광각과 망원렌즈로는
배경이 먼 모델을 찾아서 이쁘게 담아 보십시요..^^*
만주바람꽃
다른 바람꽃에 비해 소대 단위로 무리지워 꽃 피우기를 좋아 하는 것 같습니다.
마크로 렌즈로 꽃술을 집중 사격에서 몇송이만 담아도 좋구
광각이나 망원으로 무리지어 담아도 이쁠 것 같습니다.
가능하면 잎도 함께 담아 주시구요..^^*
너도바람꽃
각개 전투를 좋아해서 대개 무리지어 꽃을 피우지 않구 대개 혼자 꽃을 피웁니다.
촬영 포인트는 노란젤리 같은 꽃술에 있습니다.
꽃이 작으니까 마크로 렌즈가 제일 좋을 것 같습니다.
노란 젤리 꽃술과 갈퀴잎을 잘 살려 보십시요..^^*
산자고
배경이 좋으면 망원렌즈에 잘 어울리는 모델 같습니다.
그런데 대부분의 산자고는 양지바른 평지에서 꽃을 피우기 때문에
망원렌즈를 사용할 수 있는 모델이 적은 것 같습니다.
산자고의 매력포인트는 햇살 듬뿍 담은 순백에 꽃잎에 있는 것 같습니다.
역광에서 꽃잎에 담긴 빛을 잘 담아 보십시요..^^*
노루귀
앵글을 높게 하고 평지에서 담으면 위 사진처럼 평범한 노루귀가 되기 쉽습니다.
노루귀는 뭐니뭐니해도 역광에서 솜털 뽀송한 모습이 이쁜 것 같습니다.
바위틈이나 이끼 주위에 피어있는 노루귀를 아침이슬 버전이나
역광 솜털 버전으로 담아 보십시요.
그런데 노루귀 생육 특성상 그런 모델 찾기가 여간 힘든게 아닙니다..ㅎㅎㅎ
이밖에 2월에 만날 수 있는 꽃들은
중의무릇,산괴불주머니...등이 있습니다.
한번 찾아 보십시요..^^*
3월에 만날 수 있는 꽃들
현호색
현호색은 종달새 모양의 꽃들을 잘 살려야 이쁜 것 같습니다.
앵글을 요리저리 잘 잡아서 꽃들이 겹치지 않고 많이 살릴 수 있는 방향으로
담아 보십시요..^^*
꿩의바람꽃
꽃이 피기전 모습도 이쁘니까 한장 정도는 뽀송 애기 솜털을 살려서 담아 보시궁요..
꿩의바람꽃은 날개짓 하는 꽃과 치마 닮은 잎을 잘 살리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꽃도 색이 너무 하얀해서 난반사가 아주 심합니다.
야간 그늘진 모델을 찾아 보시고 노출에 신경을 써서 담아 보십시요.
변산바람꽃
변산바람꽃은 꽃술과 잎을 잘 살려 보십시요.
저는 작년 사진밖에 없어서 별로 좋은 사진이 없네요..-_-
행여 설중 변산바람꽃을 만나게 되시거든 꽃색이 하얀 변산바람꽃을
하얀 눈 위에 겹쳐서 촬영 하기 보다는 눈이 없는 배경으로 담으시는게 더 좋을 것 같다는 소견입니다.
눈도 하얗고 꽃도 하얗게 담기면 주인공 찾기가 힘이 드니까요..^^*
이밖에 3월에 만날 수 있는 꽃들로는
점현호색,처녀치마,울괴불나무,생강나무,큰괭이밥,애기괭이눈,괭이눈,미치광이풀,얼레지,보라색노루귀....
이 있습니다. 잘 찾아 보십시요...
야생화 사진은 전초사진 한장씩 담는 것 꼭 잊지 마십시요.
초점은 주로 꽃술에 곤충이나 동물은 눈에.....
그렇지 않으면 사진이 죽은 사진이 되는 것 같습니다..^^*
에궁 왼손에 아직 기브스를 풀지 못해서 타이핑하기 힘이 듭니다..^^*
그래도 회원님들을 위해서라면.....
이 강좌는 꼭 야생화 사진만 아니고 일반 꽃 접사에도 적용 됩니다.
주제 못지 않게 배경도 중요 하시다는 것 잊지 마십시요.
야생화 이름을 잘 기억하는 것은 관심인 것 같습니다.
사진으로 백번 보는 것 보다는 땀흘려 힘겹게 찾으면 더욱 쉽게 야생화의 이름을 기억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우리 야생화는 꽃의 특징을 살리는 이름이 많기 때문에 더욱 쉽게
이름을 기억할 수 있습니다.
● Point 1 주인공인 꽃은 그늘이 지고, 배경은 밝은 장소를 찾는다
● Point 2 홀로 떨어져 나온 꽃을 찾는다
● Point 3 낮은 자세로 찍어 배경을 예쁘게 날린다
그늘에 있는 꽃을 촬영하는 포인트는 ‘바로 시선의 높이’
사진을 어디에서 찍는가는 중요한 포인트다. 이리에 씨는 촬영 포인트를 찾는 요령을 이 렇게 말한다. “일부러 그늘진 곳에 핀 꽃을 찾습니다. 꽃이 지닌 부드러운 질감을 재현 할 수 있고, 배경에 빛이 들어가 정말 환상적인 사진이 나옵니다.”그의 사진에서는 확실히 빛이 넘치는 배경과 꽃잎의 부드러움이 전해진다. 어떤 꽃을 찍을까도 문제다. “우선 예쁜 꽃, 그 중 무리에서 조금 떨어진 꽃이 배경을 뭉갤 수 있는 최고의 꽃입니다.”촬영 할 때의 자세도 중요하다. “꽃을 찍을 때는 되도록 자세를 낮게 잡습니다. 위에서 촬영하면 꽃잎까지 쉽게 담을 수 있지만 배경에 그늘이 져서 어두운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꽃과 수평이 될 정도로 자세를 낮추면 환한 배경을 만들 수 있기 때문에 훨씬 더 아름다운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마지막은 노출 보정이다. “보정은 +1EV나 +1.5E로 올려주세요. 필름 시절에는 이렇게 대담한 보정을 하려면 꽤나 용기가 필요했지만, 촬영하고 바로 이미지를 확인할 수 있는 디지털카메라를 쓰게 된 뒤로는 마음껏 보정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이 네 가지 사항을 잘 새겨두고 디지털카메라의 장점을 살린 새로운 표현법을 익혀보자.
사진을 어디에서 찍는가는 중요한 포인트다. 이리에 씨는 촬영 포인트를 찾는 요령을 이 렇게 말한다. “일부러 그늘진 곳에 핀 꽃을 찾습니다. 꽃이 지닌 부드러운 질감을 재현 할 수 있고, 배경에 빛이 들어가 정말 환상적인 사진이 나옵니다.”그의 사진에서는 확실히 빛이 넘치는 배경과 꽃잎의 부드러움이 전해진다. 어떤 꽃을 찍을까도 문제다. “우선 예쁜 꽃, 그 중 무리에서 조금 떨어진 꽃이 배경을 뭉갤 수 있는 최고의 꽃입니다.”촬영 할 때의 자세도 중요하다. “꽃을 찍을 때는 되도록 자세를 낮게 잡습니다. 위에서 촬영하면 꽃잎까지 쉽게 담을 수 있지만 배경에 그늘이 져서 어두운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꽃과 수평이 될 정도로 자세를 낮추면 환한 배경을 만들 수 있기 때문에 훨씬 더 아름다운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마지막은 노출 보정이다. “보정은 +1EV나 +1.5E로 올려주세요. 필름 시절에는 이렇게 대담한 보정을 하려면 꽤나 용기가 필요했지만, 촬영하고 바로 이미지를 확인할 수 있는 디지털카메라를 쓰게 된 뒤로는 마음껏 보정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이 네 가지 사항을 잘 새겨두고 디지털카메라의 장점을 살린 새로운 표현법을 익혀보자.
Lesson 2 눈에 보이지 않는 매크로의 세계를 찍는다
● Point 1 재미있어 보이는 포인트 몇 곳을 찾아둔다
● Point 2 익스텐션 튜브+매크로 렌즈로 만나는 매크로 세계
● Point 3 흔들림을 막으려면 ISO 감도를 올려 찍는다
새로운 상식! 꽃 사진에는 디지털카메라가 더 좋다!
다음으로 배울 것은 맨눈으로 볼 수 없는 초매크로의 세계다. “초매크로는 카메라를 들고 촬영 포인트를 찾으면 쉽게 눈에 띄지 않으니 꽃받침이나 꽃잎이 겹치는 부분 등 재미있어 보이는 피사체를 육안으로 세 곳 정도 찾아둔 뒤에 촬영하세요.”촬영장비도 중요하다. “익스텐션 튜브(Extension Tube)를 매크로 렌즈에 달면 엄청난 배율의 초매크로 세계를 만날 수있습니다.”이리에 씨는 피사체와 거리 조절이쉬운 100mm 매크로 렌즈에 EF25를 썼다. 피사체를 크게 확대하면 꽃이 약한 떨림에도 사진이 흔들리기 쉽고, 손에 들고 찍기 때문에 손떨림에도 주의해야 한다. “디지털카메라는 장면마다 감도를 바꿀 수 있어서 정말 좋습니다.
셔터 속도를 올려 흔들림을 막으려고 종종 ISO 400 정도로 올려 씁니다.”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초점 맞추기다. “매크로 촬영은 매뉴얼로 초점을 잡는 게 편합니다. 세세한 조정은 피사체에 따라 몸을 움직여 잡기도 하죠. 같은 꽃을 여러 번 찍고 나중에 PC 모니터에서 초점이 잘 맞은 꽃을 찾습니다. 디지털은 수십 장을 찍어도 필름을 낭비할 일이 없어 정말 좋아요.”이리에 씨의 이야기를 들으면 꽃 사진에는 디지털카메라가더알맞다는것을알수있다.
다음으로 배울 것은 맨눈으로 볼 수 없는 초매크로의 세계다. “초매크로는 카메라를 들고 촬영 포인트를 찾으면 쉽게 눈에 띄지 않으니 꽃받침이나 꽃잎이 겹치는 부분 등 재미있어 보이는 피사체를 육안으로 세 곳 정도 찾아둔 뒤에 촬영하세요.”촬영장비도 중요하다. “익스텐션 튜브(Extension Tube)를 매크로 렌즈에 달면 엄청난 배율의 초매크로 세계를 만날 수있습니다.”이리에 씨는 피사체와 거리 조절이쉬운 100mm 매크로 렌즈에 EF25를 썼다. 피사체를 크게 확대하면 꽃이 약한 떨림에도 사진이 흔들리기 쉽고, 손에 들고 찍기 때문에 손떨림에도 주의해야 한다. “디지털카메라는 장면마다 감도를 바꿀 수 있어서 정말 좋습니다.
셔터 속도를 올려 흔들림을 막으려고 종종 ISO 400 정도로 올려 씁니다.”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초점 맞추기다. “매크로 촬영은 매뉴얼로 초점을 잡는 게 편합니다. 세세한 조정은 피사체에 따라 몸을 움직여 잡기도 하죠. 같은 꽃을 여러 번 찍고 나중에 PC 모니터에서 초점이 잘 맞은 꽃을 찾습니다. 디지털은 수십 장을 찍어도 필름을 낭비할 일이 없어 정말 좋아요.”이리에 씨의 이야기를 들으면 꽃 사진에는 디지털카메라가더알맞다는것을알수있다.
Lesson 3 조리개를 조절하고 광각 렌즈로 꽃의 풍경을 담아낸다
● Point 1 많은 꽃이 넓게 피어있는 곳을 찾는다
● Point 2 화면 바로 앞에 주인공감인 꽃을 배치한다
● Point 3 맨 앞 꽃은 또렷하게, 배경은 흐리게 조리개를 조절한다
광각 = 팬 포커스의 상식을 깨는 새로운 표현 기법
마지막으로, 상식을 깨는 고급 기술이다. 광각렌즈는 조리개를 조여 화면 구석구석까지 또렷하게 나오는 팬 포커스가 일반적이지만, 이리에 씨는 이와 반대로 조리개를 풀어버린다. “이렇게 하면 펼쳐진 느낌의 사진을 찍을 수있습니다. 화면에서는 카메라 가까운 쪽 풍경이 강조됩니다. 그러므로 앞에 비중이 큰 꽃을 넣으세요.”확실히 이 구도는 앞에 빈 공간이 생기면 쓸쓸한 느낌이 든다. 조리개를 최대 개방에서 조금만 조이면 앞에 있는 꽃이 선명해지기 때문에 존재감을 높일 수 있다. “광각 = 팬 포커스라는 선입견을 버리고, 여러 가지 도전을 해야만 새로운 표현이 태어납니다. 디지털카메라는 촬영 뒤에 바로 이미지를 확인할수 있어 이런 도전에 알맞은 가장 훌륭한 도구입니다.”이번 촬영교실에서는 촬영 포지션부터 장비 이용법까지 정말 참신한 방법을 많이 배웠다.
마지막으로, 상식을 깨는 고급 기술이다. 광각렌즈는 조리개를 조여 화면 구석구석까지 또렷하게 나오는 팬 포커스가 일반적이지만, 이리에 씨는 이와 반대로 조리개를 풀어버린다. “이렇게 하면 펼쳐진 느낌의 사진을 찍을 수있습니다. 화면에서는 카메라 가까운 쪽 풍경이 강조됩니다. 그러므로 앞에 비중이 큰 꽃을 넣으세요.”확실히 이 구도는 앞에 빈 공간이 생기면 쓸쓸한 느낌이 든다. 조리개를 최대 개방에서 조금만 조이면 앞에 있는 꽃이 선명해지기 때문에 존재감을 높일 수 있다. “광각 = 팬 포커스라는 선입견을 버리고, 여러 가지 도전을 해야만 새로운 표현이 태어납니다. 디지털카메라는 촬영 뒤에 바로 이미지를 확인할수 있어 이런 도전에 알맞은 가장 훌륭한 도구입니다.”이번 촬영교실에서는 촬영 포지션부터 장비 이용법까지 정말 참신한 방법을 많이 배웠다.
꽃을 크게 아름답게 찍을 수 있는 작고 가벼운 번들 렌즈 꽃 촬영을 할 때 색과 모양 등 가장 매력적인 부분을 이끌어내고, 호소력 강한 이미지로 만들 려면 매크로 렌즈가 필수 요소다. 그런데 D40X 에서 유일하게 AF를 사용할 수 있는 매크로 렌 즈 AF-S VR Micro Nikkor ED 105mm F2.8G(IF)는 크고 무거워서 D40X에 장착하기 에는 균형감이 좋지 않아 사용하기가 쉽지 않 다. 그렇다고 D40X로 꽃을 예쁘게 촬영할 수 없다 고 포기할 필요는 없다. 번들 렌즈인 AF-S DX Zoom Nikkor ED 18-55mm F3.5-5.6G II(이 하 18-55mm)는 매크로 렌즈 정도는 아니지만, 대부분의 꽃을 충분히 크게, 그리고 아름답게 찍을 수 있을 만한 접사능력을 지니고 있다. 또 가볍고 작아서 휴대하고 다니기에도 어려움이 없다. 스트레스 받을 일 없이, 편안하게 아름다 운 꽃을 찍을 수 있는 조합으로, 일반적인 꽃 촬영에도전해보자. | ||
꽃의 생태를 기록하는 것이 목적이라면 전체가 샤프 하게 보이도록 촬영하는 것이 좋지만 의도된 작품이 라면 배경의 빛 번짐을 살려서 소프트하고 분위기 있 는 화면을 만들고 싶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 멋진 빛 번짐을 만들수 있을까? 우선 처음으로 초점거리가 긴 렌즈를 사용해서 목표인 꽃의 일부에 핀을 맞추는 방 법이 있다. 그러니까 18-55mm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최대 망원인 55mm로 촬영하면 된다. 오른쪽의 비교 예제를 보면 알 수 있듯이, 최대 광각에서는 제대로 꽃에 접근할 수도 없고 배경이 복잡하게 되어 버린다. 하지만 최대 망원으로 하면 필요 없는 부분은 나오지 않게 되고 뛰어난 접사 성능에 걸맞게 배경을 뭉갤 수도 있다. | ||
배경을 뭉개는 수준 조절은 초점거리 외에, 렌즈의 조 리개에 의해서도 조절할 수 있다. 조리개를 임의로 설 정하려면 카메라 촬영 모드를 조리개 우선 AE(A)로 설정해야 한다. 조리개 우선 AE로 하고 크게 뭉개고 싶은 경우에는 조리개를 최대 개방에 가깝게 하면 된 다. 하지만 표준 렌즈는 매크로 렌즈와 달리 근접촬영 용 설계가 되어있지 않기 때문에, 근접촬영에서 화질 이 나쁘게 되는 경향이 있다. 또 F5.6과 F6.3에서 뭉 개짐의 차이가 크게 나지도 않고 F8에서 조금 배경이 밝아지는 것 같지만 신경 쓸 정도는 아니다. 이런 경 우에는 화질을 좋게 보이도록 1~2스텝 정도 조리개 를 조인 설정으로 촬영하는 것이 더 좋다. | ||
POINT 1과 2에서 배경을 뭉개서 어떻게 하면 예쁘게 만들지를 설명해왔는데, 그 뭉개짐이 목표로 하는 꽃 이 살아나는 역할을 하지 못하면 아무 의미가 없다. 그러기 위해서는 꽃을 여러 각도에서 보고 배경을 선 택해야 한다. 같은 피사체를 찍은 사진이라도 배경에 따라 사진의 인상이 크게 변하기 때문이다. 배경을 선 택할 때에는 두터운 직선이나 짙은 색 등이 있는 장 소를 피해서 각도를 바꿔가며 심플한 배경을 찾는 것 이 중요하다. 배경의 뭉개짐은 거리 등에 의해 변하지 만 실제로 여러 가지 각도에서 찍어보고 화상을 확인 하며 가장 아름다운 빛번짐을 만들 포인트를 찾도록 하자.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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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배경 살리기
처음 야생화 사진을 촬영하시는 분들 처음에는 대부분 1번 예제 형태로
야생화를 사진에 담습니다.
요렇게 촬영 하시면 거의가 배경이 너저분한 형태의 사진이 되기 쉽습니다.
예를 들면..
앉은좁쌀풀
산부추
배경이 너무 지저분하죠?
바로 디카 앵글이 높아서 배경이 피사체와 가까워 졌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가끔은 이렇게 높은 앵글이 필요할 때도 있습니다.
해란초
초 하이 앵글임에도 불구하구 노란색의 꽃과
모래색이 구분되기 때문에 꽃을 살릴 수 있는 경우입니다.
가는잎장구채
이 사진은 가는잎장구채의 꽃색이 흰색이고
배경이 초록빛으로 대비가 되기 때문에
그나마 꽃을 살릴 수 있는 예제 사진입니다.
노루귀
이 사진도 하이 앵글이지만 그나마 배경이 나무잎 갈색이어서 심도를 이용해 분홍색 노루귀만 살린 예제 사진입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숏다리 야생화는 내려찍기 하면 배경이 너저분한게
보이는게 현실입니다.
그럼 꽃과 배경을 모두 살릴 수 있는 방법은 어떤게 있을까요?
그 방법은
배경을 멀리하고 꽃색과 대비가 되는 배경을 가지고 있는 모델을 찾은 것입니다.
두번째 앵글 예제 그림입니다.
위에 그림처럼 배경이 먼 모델을 찾아 보십시요.
야생화는 대부분 꽃의 크기가 작습니다.
겸허하게 절하는 자세로 꽃의 크기와 카메라의 높이를
맞춰 주는게 좋은 야생화 촬영 방법인 것 같습니다.
첫번째로
꽃과 디카의 높이를 맞추고 배경이 먼 모델들의 예제 사진들입니다.
해란초
배경을 멀리하구 카메라의 높이를 꽃의 높이랑 맞추니까
배경 정리가 훨씬 수월 해 보이죠?^^*
동강할미꽃
요 사진도 꽃과 앵글의 높이를 같게 하고 배경을 아주 멀리 보냈습니다.
이렇게 하면 배경색에 맞추워 스튜디오 촬영처럼 원하는 스크린을 칠수가 있습니다.
무릇
까치무릇 산자고가 아니고 기냥 무릇입니다.
요 사진도 배경이 아주 먼 모델을 담아 보았습니다.
저는 일부러 논의 벼들과 함게 담았는데 이 사진에서 f 값을 나추면 어떻게 될까요?
바로 초록색 융단 스크린이 되는 것입니다.
아참! 혹시 잎하고 함께 있는 무릇사진 보신 적 있나요? ㅎㅎㅎ
타래난초
요 사진도 앵글을 낮추고 배경을 멀리해서 담아 보았습니다.
엉겅퀴
요 사진도 앵글을 낮추고 멀리 어두운 소나무 배경을 이용한 사진입니다.
꼭 엉겅퀴 뒤에 진초록 융단을 펼쳐 놓을 것 같죠?
하수오
요 사진도 여름에 초록세상 배경을 멀리해서 진초록 스크린으로 이용 해 보았습니다.
이 사진들처럼 피사체와 카메라 높이를 맞추고 배경을 멀리하면
멋진 배경을 가진 야생화 사진을 만들 수 있습니다..^^*
두번째로
가까운 배경을 이용한 사진들의 예제입니다.
나무등걸,이끼,짙은색의 낙엽,바위들을 이용해도 깔끔한 배경을 얻을 수 있습니다.
젤 먼저
강좌의 단골 모델...^^*
변산바람꽃
나무를 이용했는데 아주 배경정리게 멋지게 되었죠? ㅎㅎㅎ
개망초
보잘 것 없는 개망초 이지만 바위그늘을 이용해서 그럴싸한 꽃으로 만들어 보았습니다.
금강초롱
금강초롱도 바위그늘을 이용 해 보았습니다.^^*
바위떡풀
배경이 가깝지만 이끼낀 배경을 이용하니까 그래도 배경이 정리된 사진입니다..^^*
이제 조금은 감이 잡히시나요? ^^*
1.야생화 특징 살리기
야생화는 다른 꽃 사진과 달리 각각의 특징을 잘 살려야 사진으로 인정 받을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위 내용은 그냥 이쁘게 야생화 담기 이야기 입니다.
지금 부터는 야생화 이쁘게 담기를 이용한 야생화 특징 살리기에 관해서
제가 알고 있는 이야기 몇자 적어 봅니다.
너무 길어 지면 지루하니까 요즘 만날 수 있는 꽃으로 꾸며 보겠습니다.
1월에 만날 수 있는 꽃들
설중복수초
1월에 마날 수 있는 꽃으로 설중 복수초를 빼어 놓을 수 없겠지요?
그런데 설중복수초 사진 담기가 여간 힘든게 아닙니다.
꽃이 피어야 되고 눈이 와야 되고 또 눈이 적당이 녹아야 되는 삼박자가 다 맞아야 되니까요....
일단 만나게 되면 흥분을 가라 앉히시고 눈이 적당이 녹은 이쁜 모델을 찾아 보십시요.
꽃술에는 별로 신경 쓰지 마시고 노란색,흰색,흙색 세가지를 다 담을 수 있게 앵글을 잡아 보십시요.
그리고 노출에 신경 쓰시고 하얀 눈의 질감을 잘 살려 보십시요.
위 사진처럼 눈에 햇살이 반짝이는 모습을 담으면 더 좋겠습니다.
중요한 것은 눈은 하얗게 복수초는 노랗게 흙은 까맣게 만드는게 중요합니다.^^*
2월에 만날 수 있는 꽃들
앉은부채
요 사진은 실패작입니다.
앉은부채의 중요한 촬영 포인트는 꽃 안에 아치녀석 알사탕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알사탕이 빠지면 누구 말씀대로 앙꼬없는 찐빵 사진이 되어 버립니다.
요렇게 생겼습니다.잘 살려 보십시요..^^*
주의하실점은 노출입니다. 꽃 색이 어두워서 스팟측광을 사용하실 경우 자칫 노출오버로 배경이 하얗게 날러 가 버리기 쉽습니다.
마크로 렌즈로 담으실 때는 알사탕을 중요 포인트로 담아 보시고
광각 렌즈로 담으실 때는 노출에 신경 쓰시고 갈색빛 산과 푸른빛 하늘 모두 잘 살려 보십시요..
복수초
난반사가 심한 야생화라서 노출에 무진장 신경을 많이 써야되는 야생화입니다.
내륙의 복수초 보다 해안가에 복수초들이 형광물질이 많이 담겨 있어서
더욱 어려운 것 같습니다.
빛이 강해 난반사가 심할 경우 그늘에 있는 복수초를 찾아 보시거나
아니면 몸으로 그늘을 만들어 촬영 해 보십시요.
그럼 하얗게 날러가는 꽃색을 조금은 담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마크로 렌즈는 꽃술에 집중 사격을 하시고 광각과 망원렌즈로는
배경이 먼 모델을 찾아서 이쁘게 담아 보십시요..^^*
만주바람꽃
다른 바람꽃에 비해 소대 단위로 무리지워 꽃 피우기를 좋아 하는 것 같습니다.
마크로 렌즈로 꽃술을 집중 사격에서 몇송이만 담아도 좋구
광각이나 망원으로 무리지어 담아도 이쁠 것 같습니다.
가능하면 잎도 함께 담아 주시구요..^^*
너도바람꽃
각개 전투를 좋아해서 대개 무리지어 꽃을 피우지 않구 대개 혼자 꽃을 피웁니다.
촬영 포인트는 노란젤리 같은 꽃술에 있습니다.
꽃이 작으니까 마크로 렌즈가 제일 좋을 것 같습니다.
노란 젤리 꽃술과 갈퀴잎을 잘 살려 보십시요..^^*
산자고
배경이 좋으면 망원렌즈에 잘 어울리는 모델 같습니다.
그런데 대부분의 산자고는 양지바른 평지에서 꽃을 피우기 때문에
망원렌즈를 사용할 수 있는 모델이 적은 것 같습니다.
산자고의 매력포인트는 햇살 듬뿍 담은 순백에 꽃잎에 있는 것 같습니다.
역광에서 꽃잎에 담긴 빛을 잘 담아 보십시요..^^*
노루귀
앵글을 높게 하고 평지에서 담으면 위 사진처럼 평범한 노루귀가 되기 쉽습니다.
노루귀는 뭐니뭐니해도 역광에서 솜털 뽀송한 모습이 이쁜 것 같습니다.
바위틈이나 이끼 주위에 피어있는 노루귀를 아침이슬 버전이나
역광 솜털 버전으로 담아 보십시요.
그런데 노루귀 생육 특성상 그런 모델 찾기가 여간 힘든게 아닙니다..ㅎㅎㅎ
이밖에 2월에 만날 수 있는 꽃들은
중의무릇,산괴불주머니...등이 있습니다.
한번 찾아 보십시요..^^*
3월에 만날 수 있는 꽃들
현호색
현호색은 종달새 모양의 꽃들을 잘 살려야 이쁜 것 같습니다.
앵글을 요리저리 잘 잡아서 꽃들이 겹치지 않고 많이 살릴 수 있는 방향으로
담아 보십시요..^^*
꿩의바람꽃
꽃이 피기전 모습도 이쁘니까 한장 정도는 뽀송 애기 솜털을 살려서 담아 보시궁요..
꿩의바람꽃은 날개짓 하는 꽃과 치마 닮은 잎을 잘 살리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꽃도 색이 너무 하얀해서 난반사가 아주 심합니다.
야간 그늘진 모델을 찾아 보시고 노출에 신경을 써서 담아 보십시요.
변산바람꽃
변산바람꽃은 꽃술과 잎을 잘 살려 보십시요.
저는 작년 사진밖에 없어서 별로 좋은 사진이 없네요..-_-
행여 설중 변산바람꽃을 만나게 되시거든 꽃색이 하얀 변산바람꽃을
하얀 눈 위에 겹쳐서 촬영 하기 보다는 눈이 없는 배경으로 담으시는게 더 좋을 것 같다는 소견입니다.
눈도 하얗고 꽃도 하얗게 담기면 주인공 찾기가 힘이 드니까요..^^*
이밖에 3월에 만날 수 있는 꽃들로는
점현호색,처녀치마,울괴불나무,생강나무,큰괭이밥,애기괭이눈,괭이눈,미치광이풀,얼레지,보라색노루귀....
이 있습니다. 잘 찾아 보십시요...
야생화 사진은 전초사진 한장씩 담는 것 꼭 잊지 마십시요.
초점은 주로 꽃술에 곤충이나 동물은 눈에.....
그렇지 않으면 사진이 죽은 사진이 되는 것 같습니다..^^*
에궁 왼손에 아직 기브스를 풀지 못해서 타이핑하기 힘이 듭니다..^^*
그래도 회원님들을 위해서라면.....
이 강좌는 꼭 야생화 사진만 아니고 일반 꽃 접사에도 적용 됩니다.
주제 못지 않게 배경도 중요 하시다는 것 잊지 마십시요.
야생화 이름을 잘 기억하는 것은 관심인 것 같습니다.
사진으로 백번 보는 것 보다는 땀흘려 힘겹게 찾으면 더욱 쉽게 야생화의 이름을 기억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우리 야생화는 꽃의 특징을 살리는 이름이 많기 때문에 더욱 쉽게
이름을 기억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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