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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름다운 풍경***/솟대 와 장승

장승에 혼을 심는 배방남

*설향* 2007. 10. 17. 17:23
장승에 혼을 심는 배방남

 

이광민 기자 kwaminlee@hotmail.com

 

충남 천안시 풍세면에 가면 3년 전부터 자신의 공방에서 우리의 전통 장승을 세워 ‘장승축제’를 여는 사람이 있다.   그 주인공이 바로 청운(靑雲)  배방남(64세) 옹이다. 37년 동안 장승을 깎아온 배방남 옹은 일제강점기 시절 일본에서 태어나 5살 때 아버지를 따라 한국으로 건너와 18살 때부터 아버지로부터 공예 일을 배우기 시작했다.                                                                                         

군 제대 후 1967년부터 천안에 거주하면서 전통 공예의 맥을 잇는 작업을 하고 있는 배방남 옹은, “할아버지는 석공예를 하셨고 아버지는 금속공예를 하셨어요. 아버지 친구 분은 유명한 석공이셨구요. 그분들에게서 자연스레 공예 일을 배우게 되었어요.”라고 말하니, 3대째 전통 공예 일을 하고 있는 장인이다.    

   
▲ ▲공방 뒷산 입구에 설치해 놓은 토속산신당
옛날엔 마을마다 산신당이 하나씩 있었고 그 앞을 지나며 소원을 빌었다.

탈을 만들어 일본에 팔러 다니던 시절, 우리의 백제문화가 일본에서 마치 일본의 것인양 있는 것을 보게 되었고 이를 안타깝게 생각한 그는 “우리의 백제문화가 일본에 있는 것이 마음 아팠어요. 분명 우리것인데 우리 땅에는 없고... 그래서 백제 문화 복원이라는 큰 뜻을 가지게 되었어요.”라고 말하는 그는 전통문화에 대한 연구를 하던 중 장승에 매료되었고 이때부터 장승을 만들게 되었다고 한다.

장승이란 마을이나 절 입구, 또는 길가에 세우는 사람머리 모양의 기둥을 말하는 것으로 20년 전만해도 우리 주변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었으나 새마을 운동과 미신타파 운동 등으로 없애거나 방치하여 많이 사라졌다.

   
▲ ▲배방남 옹이 어릴적 아버지를 따라갔다가 만난 김구선생이 그 자리에서 써주었다는 충효만가. 배옹의 아버지는 독립군의 자금을 공급하셨다고 한다.

장승을 세운 이유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학설이 있으나 마을의 안녕과 나라의 평안, 사악한 기운을 물리쳐 재액을 막기 위함이라는 설이 가장 타당한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장승은 우리들에게 무척 친근감 있는 대상이었어요. 지역의 경계를 나타내기도 하고 이정표의 역할도 하고 무엇보다도 마을 입구에서 잡귀를 물리쳐 마을을 평안하게 돌봐주고 나라의 평안을 지켜주는 수호신이었지요.”라고 배방남 옹은 말한다.  

장승은 돌로 만든 석장승과 나무로 만든 목장승이 있으며, 장승은 지역과 시대에 따라 장성. 장승, 벅수, 법수, 당산 할아버지 등 부르는 이름도 다양했다.

   
▲ ▲충남 아산의 성웅 이순신 축제때 출품했던 이순신 장승과 솟대 앞에 서있는 배방남 옹.

지금은 배방남 옹이 만든 장승이 한국의 집, 안면도 꽃 박람회장 장승공원, 무형문화재 전수회관 등 우리나라 여러 지역 뿐만 아니라 일본이나 동남아 지역까지 분포될 정도로 인정 받는 장승 조각가지만 어려움 또한 많았다고 한다.

“내 민족사를 위하고 민족문화를 위해서 고통과 시련을 겪으면서도 백제문화를 살려보겠다는 마음으로 고생을 감수하고 있습니다. 올바른 교육을 통해 후손들에게 우리의 토속문화를 물려주고 싶은 마음입니다.”라며  힘들었던 지난날을 회상하 듯 말한다.

“우리 후손들에게 제대로 우리 토속문화를 전해주기 위해 이일을 하고 있는 겁니다. 내 생활을 위해서라면 벌써 딴 짓 했을 거예요.”라며 웃음을 지어 보이는 배방남 옹은, “우리는 우리 토속문화를 후손들에게 올바르게 물려줘야 합니다. 그래서 장승축제를 시작하게 된거구요.”라고 말한다.

2000년 2월 제 1회 장승축제를 시작으로 올해까지 5회를 마친 배방남 옹은, “내가 어릴 때부터 장승을 많이 보고 만져보고 느껴왔던 것처럼 후손들에게도 이런 기회를 갖게 해줘야겠다라는 마음에서 시작했지요. 토속문화가 점점 잊혀져가고 사라져가는 현실을 안타깝게 생각한 끝에 시작한 겁니다.”


장승을 땅 속에 심는 것도 우리의 전통 풍습과 관습에 따라 심어야 한다며, “장승을 땅에 묻을때도 그냥 묻는게 아닙니다. 구덩이를 파고 그 안에 장승을 세운 후 황토, 소금, 숯을 넣고 흙을 덮어 마무리 합니다. 그리고 막걸리 뿌려가며 장승제를 지냅니다. 마지막으로 왼손으로 꼬은 동아줄을 돌려놓고 오색천을 걸어야만 제대로 장승을 묻었다고 할 수 있는 겁니다.”라고 말한다.

   
▲ ▲장승축제때 만난 한 어린이가 장승은 모두 키가 크다는 말을 하자 배방남 옹은 어린이들을 위한 키높이 장승을 만들었다.

지난 1998년 전승공예대전에 출품하여 장려상을 수상하기도 했던 그는 현재 석장공예 부문 무형문화재 기능인 선정 심사 중에 있으며 요즘은 공예대전에 출품할 작품 작업으로 분주하다. “국전에 참가하는 이유는 상을 바라고 하는 것이 아닙니다. 내 작품이 출전함으로써 우리 문화를 후손들이 한번이라도 더 볼 수 있는 기회가 생기기 때문입니다. 우리 문화를 알리기 위해서 출전하는 겁니다.”라고 말한다.

 

배방남 옹 자신이 이토록 우리의 토속문화를 사랑하고 아끼는 이유는 우리 후손들에게 전통문화를 올바르게 물려주기 위함이라며, “이 일은 내가 살아있는 동안은 계속 할 것입니다. 그리고 올바른 교육이 있는 곳이라면 맨발로라도 뛰어갈 겁니다. 우리의 토속문화가 제대로 알려만 진다면 더 이상 바랄 것이 없으니까요.”라고 말한다.

 

따뜻한 숨결 ‘백제의 미소’ 지킴이
백제 명장 명맥 잇는 공예가 배방남씨… 나무 깎고 돌 다듬고 ‘40년 외길’

2시간 남짓 차를 달린 끝에 충남 천안시 풍세면 보성리 국도변에 자리잡은 ‘민학전가’(民學傳家)의 소박한 팻말과 마주쳤다. 나지막한 돌담을 지나 입구로 들어서자 십수 세기를 뛰어넘은 백제 석불이 순박하고 따스한 웃음으로 주인보다 먼저 객(客)을 맞는다.

500평 들판엔 꽃처럼 만발한 ‘난쟁이 장승’이 석불 사이로 고개를 내밀고 앙증맞은 표정을 짓는다. 상모 쓴 장승, 혀를 쏙 내민 장승, 놀란 표정의 장승이 한껏 익살맞은 얼굴로 옹기종기 모여 있는 모습들. 슬그머니 입가에 웃음을 머금는데 객을 알아본 주인이 저만치서 걸어 나온다.

 

“전국 아무 데서나 흔히 볼 수 있는 크고 무시무시한 장승이 안 보이지예? 여기 있는 건 죄다 ‘눈높이 장승’ 아입니꺼.”

 

민학전가의 주인장이자 전통공예가인 배방남씨(60)가 필자의 궁금증을 눈치챈 듯 먼저 말을 꺼낸다. “언젠가 아버지 손 잡고 구경온 대여섯 살 꼬맹이가 목이 아파 장승을 못 쳐다보겠다고 투정을 부리는 기라예. 그때부터 애들 눈높이에 맞게 작달막한 장승을 깎았다 아입니꺼. 그 후로 아이들이 오면 장승 수염을 잡아당기고 머리도 쥐어박으면서 재미나게 구경합디더. 이게 바로 산 문화공부지예.”

 

5년여의 준비 끝에 재작년 문을 연 민학전가는 말 그대로 ‘백성이 배우고 전하는 집’이다. 배씨의 작업장과 더불어 그가 집념 끝에 재현한 백제 마애불이 어우러진 이곳은 수시로 들러 전통문화의 숨결을 느끼고 직접 공예도 배울 수 있는 곳이다.

40여 년 동안 전통공예가의 외길을 걸어온 그가 민학전가를 열고 백제문화 재현과 전수에 안간힘을 쏟게 된 계기는 오래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군 제대 후 먹고 살 길이 막막해 공예는 뒷전으로 하고 자잘한 조각품을 깎아 근근이 생활했지예. 일본 민예사를 드나들며 몇 점씩 팔아 생계를 꾸렸는데 이때 마쓰모토·구마모토·나가노가 등지를 돌며 백제문화가 산재해 있는 걸 목격했어예. 그런데 일본에는 있는 백제시대 목불이 한국에는 없는 기라예. 그때부터 백제문화를 재현해 후손에게 물려줘야겠다고 작정했십니더.”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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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제 명장 명맥 잇는 공예가 배방남씨… 나무 깎고 돌 다듬고 ‘40년 외길’
일본에만 있는 백제 목불 보고 충격… 3대째 가난도 대물림

그 후 고향인 대구를 등지고 백제문화 근거지를 좇아 충남 천안으로 삶의 터전까지 옮긴 배씨. 그러나 국내엔 자료조차 제대로 남아 있지 않은 백제시대 문화재를 재현하기란 생각처럼 쉬운 일이 아니었다.

 

“10여 년 간 카메라를 메고 일본을 드나들며 불상들을 찬찬히 뜯어보고 사진도 찍고 했지예. 눈으로 직접 보지 않고 우째(어떻게) 선(線) 하나하나, 불상마다 다른 표정을 제대로 살릴 수 있겠십니꺼. 그러다 계단에서 굴러 떨어져 크게 다쳤어예. 교토 병원에서 네 차례나 뇌수술을 받았는데, 안 그래도 없는 살림에 알거지 신세가 되었다 아입니꺼.”

 

사고 후유증으로 지금까지도 톱질은 엄두도 못 내지만, 불행중 다행으로 그에겐 뒤늦게 아내가 생겼다. “조각할 돌과 나무를 구하느라 전국 각지 안 다닌 데가 없고, 조각에 미쳐 평생 혼자 살기로 작정했지예. 교토에서 간신히 몸을 추스르고 돌아와 집에 드러누워 있는데 이웃집 아주머니 소개로 지금의 아내가 김치도 해다 주고 병 수발도 했다 아입니꺼. 그 바람에 다 늙은 쉰네 살에 장가를 들게 되었지예.” 만만찮은 경비 때문에 더 이상 일본에 갈 수 없게 된 배씨는 대신 일본을 드나드는 사람을 수소문해 불상 사진을 부탁하고, 그마저 여의치 않을 땐 그림엽서를 사다 달라고 당부한다. 그렇게 손에 넣은 백제 목불상 엽서 한 장을 모델 삼아 오는 10월에 있을 전승공예대전에 출품할 작품을 다듬는 배씨의 손길이 요즘 한창 바쁘다.

 

“아까 들어오면서 봤지예? 마당에 석불들이 죄 누워 있는 거. 구경오는 사람마다 여기 석불은 와 몽땅 누워 있노 안캅니꺼. 사람 키를 두세 배 훌쩍 넘는 부처님을 모실 공간이 턱없이 부족한 기라예. 또 주위에 종교가 다른 사람이 있어서 불상을 세우지도 못하게 안합니꺼. 그나마 빌려 쓰는 이 땅도 조만간 비워줘야 합니더. 내 맘대로 할 수 있는 땅 한 평 없는 게 이렇게 서러울 수가 없어예.”

 

이름없는 석공예가로 밥벌이를 한 할아버지, 금은 세공사로 근근이 살림을 꾸린 아버지의 피를 이어받아 3대째 공예가의 길로 들어선 배씨지만 재주와 함께 가난도 대물림했다. “대구 약전골목 하면 유명한 곳이지예. 옛날엔 그 일대가 조상 땅이었어예. 그런데 조부님이 독립운동자금 댄다고 땅뙈기 한 평 안 남기고 몽땅 팔아치웠다 아입니꺼. 그 뒤로 아부지한테 물려받은 재산이라곤 박영효가 그린 태극기 달랑 한 장이지예.”

 

조각 재료를 살 돈은커녕 집안에 쌀 한 톨 남아 있지 않은 3년 전 어느 날, 배씨는 ‘백제문화 재현이고 뭐고 다 때려치우고 칵 죽어 버릴까’ 모진 마음을 먹기도 했다. “돈 없는 설움, 땅 없는 설움, 어디 그뿐입니꺼. 토종문화장승축제를 벌였을 땐 말도 많고 탈도 많았어예. 돌쟁이가 뭔 장승을 안다고 축제를 여느냐며 욕도 실컷 들어묵었지예. 그래도 우짭니꺼. 가진 재주라곤 나무 깎고 돌 다듬는 거밖에 없는데, 백제문화를 살리는 건 내 민족사 일인데 춥고 배고프다고 손 놓으면 누가 하겠십니꺼.”

   (계속)

[사람과 삶]

따뜻한 숨결 ‘백제의 미소’ 지킴이
백제 명장 명맥 잇는 공예가 배방남씨… 나무 깎고 돌 다듬고 ‘40년 외길’
민족문화 후대에 전승 ‘민족관’ 설립이 가장 큰 바람

그나마 두 차례의 전승공예대전 수상 경력으로 조금씩 자신을 알아주는 사람이 생겼다는 배씨. “어디 민속관에서 장승이 필요하다면 두말없이 여럿 깎아서 갖다주고, 또 백제 석불이 필요한 박물관에는 석불을 조각해서 주고 합니더. 그라마(그러면) 돈 대신 쌀을 보내주고 돌도 사다주고 안합니꺼. 장승 두 개 만들어 주면 음료수 한 통 사다 주는 사람도 있고, 젓갈 갖다 주는 사람, 나무 실어다 주는 사람, 천차만별이라예. 그래도 3년 전에 비하면 굶지는 않으니 다행이지예.”

 

최근 배씨에겐 더욱 다행스런 일이 한 가지 생겼다. 충무공 백의종군비를 세울 계획을 추진하던 그가 지방관청의 무관심으로 속수무책 발을 구르고 있을 때 선뜻 후원자가 나섰기 때문이다. “천안시 광덕면 보산원리 광덕사 입구가 예전 이순신 장군이 백의종군할 때 잠시 쉬어가던 장소입니더. 아들 면이의 전사소식을 듣고 통곡하던 곳이기도 하지예. 그런데 여기다 비를 세울라카이(세우려니까) 시에서 허가를 안 내준다 아입니꺼. 이길영 아산시장이 사재를 털어서라도 도와주겠다고 아산에 세우라캅디더. 역사의 현장, 바로 그 자리에 비를 세워야 하는데 안타깝고 아쉽습니더.”

 

중학교 때부터 ‘죽기보다 싫은’ 석공예를 매를 맞으며 배운 배씨. 그런 그가 끝끝내 가난한 석장공의 삶을 접지 않는 이유는 민족관을 세우기 위해서다. “신라 백제 고구려 다 같은 한민족 아입니꺼. 선조들의 오랜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민족관을 세워 일본을 비롯한 외국인보다 우리 민족이 우리 것을 더욱 소중히 여기고 아끼는 전통을 후손에게 물려주고 싶습니더.”

 

매일 새벽 5시면 어김없이 자리를 털고 일어나 그가 맨처음 하는 일은 마당으로 나가 돌과 만나는 일이다. 미명 아래 우뚝 선 거대한 자연석을 지그시 바라보노라면 퍼뜩 불상 모습 하나가 머리를 스친다. 이때를 놓칠 새라 연필로 돌에 직접 재빠르게 밑그림을 그리는 배씨. “백제인의 얼굴 표정은 충청도 사람과 닮아 있어예. 온순하고 모나지 않고 투박스런 인정미가 풍기지예. 백제 불상을 보면 희로애락이 담긴 서민적 표정이 스며 있어 다른 시대 불상보다 친근한 느낌이라예. 장승도 성난 놈, 웃는 놈 제각각으로 사람과 닮아 있지예.”

백제 조각작품의 특징을 설명하는 배씨의 얼굴은 흡사 그의 말과 닮아 있다. 작품은 사람을 닮는다던가. 어쩌면 백제문화에 그토록 천착하는 그는 백제인을 닮아가는지도 모를 일이다.

   (끝)

 

전통공예가 청운 배방남 선생
글쓴이 : 천마 번호 : 1조회수 : 72007.06.01 15: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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